서울공예박물관&서울공예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서울공예박물관&서울공예박물관 어린이박물관

2021년 7월, 종로구 안국동에 문을 연 서울공예박물관은 서울시에서 (구)풍문여고 건물 5개 동을 리모델링하여 건축한 한국 최초의 공립 공예박물관이다. 서울공예박물관은 공예품뿐만 아니라, 공예를 둘러싼 지식, 기록, 사람, 환경 등을 연구하고 공유함으로써 공예가 지닌 기술적·실용적·예술적·문화적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역동적인 플랫폼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공예박물관은 전통부터 현대까지 다양한 시대와 분야를 아우르는 2만여 점의 공예품과 공예자료를 수집, 보유하고 있으며 공예역사전시, 현대공예전시, 지역공예전시, 어린이공예전시, 공예 아카이브, 공예 도서관, 공예자원관리시스템, 공예작품설치 프로젝트 등 다양한 전시와 프로그램, 자료와 시스템을 준비중이다. 서울공예박물관 터는 세종의 아들 영응대군의 집, 순종의 가례를 위해 건축된 안국동별궁 등 왕가의 저택으로 사용되거나 왕실 가례와 관련된 장소로서 오랜 역사를 지닌 곳이며, 수공예품을 제작하여 관에 납품하던 조선의 장인 '경공장(京工匠)'들이 존재했던 종로구의 중심 지역이기도 하며, 주변에 북촌, 인사동, 경복궁 등이 인접해 있어 다양한 문화적 경험이 가능한 장소이기도 하다.



운영시간

10:00~18:00 (입장마감 17:30)
※ 아카이브실, 보이는 수장고, 보존과학실 : 화~금요일만 운영


휴무정보

매주 월요일 휴관(공휴일 운영), 1월1일 휴관


체험내용

- 공예역사상설전시
- 직물공예살설전시
- 공예기획전시
- 공예체험프로그램
- 공예도서실
- 어린이박물관


유의사항

※ 어린이박물관은 온라인 사전예약 후 관람가능
※ 박물관의 모든 공간은 금연구역
※ 전시물에 손상을 입힐 수 있는 행위 삼가
※ 쾌적한 관람을 위하여 음식물 반입 금지
※ 안내견 이외의 반려동물 출입 금지
※ 전시실에서는 휴대전화를 진동으로 전환
※ 삼각대 사용 및 상업적 용도를 위한 촬영 금지
※ 야외 전시공간에서 자전거, 킥보드 등 이용 금지



대표번호

02-6450-7000


주소

서울 종로구 율곡로3길 4 서울공예박물관


상세소개

셋째엄마처럼(ks541017)님의 블로그

 

2021년 7월, 종로구 안국동에 문을 연 서울공예박물관은 서울시에서 (구)풍문여고 건물 5개 동을 리모델링하여 건축한 한국 최초의 공립 공예박물관입니다.

 

셋째엄마처럼(ks541017)님의 블로그

 

전통부터 현대까지 다양한 시대와 분야를 아우르는 2만여 점의 공예품과 공예자료를 수집, 보유하고 있으며 공예역사전시, 현대공예전시, 지역공예전시, 어린이공예전시, 공예 아카이브, 공예 도서관, 공예자원관리시스템, 공예작품설치 프로젝트 등 다양한 전시와 프로그램, 자료와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로니어멍(hyesung1118)님의 블로그

 

서울공예박물관의 어린이박물관은 교육동에 위치한 곳으로 만 5세부터 9세까지 어린이를 위한 전시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 관람(상설/기획전시)과 별도의 예약이 필요합니다. 한 번의 예약으로 공예마을 2~3층 전시를 모두 관람할 수 있습니다. 

 

로니어멍(hyesung1118)

 

예약 가능한 최대 인원은 4명입니다. 어린이(만 12세 이하)는 반드시 보호자와 동반하여야 입장 가능하며, 예약 하지 않은 관람객은 입장할 수 없습니다. 성인 보호자, 36개월 미만 영유아도 예약인원에 포함해 주세요. (ex. 성인 1인 + 어린이 1인 = 2인으로 예약) 공예도구 사용 등 관람 시 보호자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로니어멍(hyesung1118)님의 블로그

 

생활에 필요한 물건들을 직접 손으로 만들어내는 공예가와 공방들이 모여있습니다. 이 곳에서 백자 할아버지, 목수 아주머니, 대장장이 형제와 재봉사 아저씨, 패션 디자이너 어린이도 만나볼 수 있답니다.

 

셋째엄마처럼(ks541017)님의 블로그

 

이제 그릇공방, 가구공방, 철물공방, 옷공방을 방문하여 공예의 재료, 도구, 기술과 만드는 즐거움을 찾으며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으로 어린이들에게 항상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서울공예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예약 바로가기

(https://craftmuseum.seoul.go.kr/chimsm/exhibit/plan/view/66)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