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아이와, 주꾸미가 찾은 고려청자 이야기 태안해양 국립유물전시관
- 24-02-23
- 243 회
- 0 건
몇 주전에 6살 아들과 함께 다녀온 곳인데요. 아직 많은 분들께 알려지지 않은 태안의 숨은 가 볼만한 곳입니다. 문화재청 국립해양 문화재연구소 소속으로 나라에서 운영하는 곳이라 적극적인 홍보가 부족해 아는 사람들만 입소문과 다녀오신 분들의 후기를 보고 찾는 곳이랍니다. 저는 아이가 3살 정도 되었을 때도 다녀오고 6살이 된 올해도 다녀왔었는데요. 확실히 3살 아이는 아직 어리고 6살 정도 되니 흥미를 갖고 재미있어 하더라구요.
이곳은 바로 태안 신진항에 위치한 ‘국립태안 해양유물전시관’입니다.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은 우리나라 바다 속에서
발굴된 해양 문화재를 전시하는 곳으로 안흥항과 신진항을 잇는 해상인도교인 안흥나래교에 인접해 있습니다.
2007년부터 태안 지역의 앞 바다에서 고려 시대의 고 선박과 선박 안에서 발견된 유물이 발견되었는데요. 발견된 문화재와 유물을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관리, 전시 하기 위해서
2018년에 건립된 곳입니다.
1,2층의 전시실로 운영되고 있으며 규모가 큰 편은 아니지만 5세~중학생까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과 전시물이 있어 1시간~2시간 가량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입니다.
관람안내
관람시간: 9:00 – 18:00
화요일-일요일 (매주 월요일 휴관)
입장료: 무료
주차요금: 무료
주요 체험 항목
- 바닷속 가상현실 체험(VR) ‘수중발굴탐사대 마도해역의 수수께끼’
- 수중문화유산 실감 영상체험
- 수중발굴탐사대 ‘퀴즈&퍼즐 맞추기’
- 상시 전시: 제1전시실~제4전시실 관람
- 특별 전시: 시즌마다 다름
- 멋진 카페 뷰 못지 않은 도서관
이 곳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입장료와 주차 요금이 무료입니다. 무료임에도 VR체험과 영상 시청, 퀴즈, 퍼즐 맞추기 등 다채로운 체험과 전시로 약 1시간~2시간 가량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인데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어 아이들이 쉽게 접하기 어려운 해양 문화재 발굴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상시 전시되는 제 1전시실부터 4전시실에서는 우리나라의 수중 발굴의 역사와 현장의 모습, 장비와 발굴을 통해 찾은 주요 문화재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또, 발굴 당시의 현장의 모습을 영상으로 시청할 수 있어 현장감을 느낄 수 있으며, 고려시대의 선박 기술과 당시의 배를 재현해 놓은 마도 1호선을 실제 크기로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또, 마도1호선처럼 당시 무역과 운반선에 싣고 다녔던 당시의 생활용품, 지금의 문화재에는 어떤 것이 있었는지도 관람할 수 있죠.문화재만 전시된 공간이라면 아이들이 지루해 할 수 있지만 아이들의 재미를 유발할 수 있는 실감 영상 체험과 퀴즈, 퍼즐 맞추기 게임 존이 있어 아이들이 좋아했습니다.
또, 아이들이 재미있어하는 애니메이션도 시청할 수 있었는데요. 처음 태안 앞바다에서 고려청자를 발견한 이야기의 영상물이었는데요. 처음 태안에 난파되어 수장되어 있던 배에서 고려청자를 찾을 수 있었던 것이 주꾸미 때문이란 사실이 참으로 흥미롭더라고요. 태안 지역은 지금도 주꾸미 낚시로 유명한데요. 2007년 무렵 당시 한 어부가 바다에 나가 조업을 하다 주꾸미가 잡고 배로 올라온 도자기를 본 것이 시작이 되어 본격적인 발굴 작업이 진행되었다고 하는데요. 전에도 간혹 주꾸미에 걸려 올라온 깨진 도자기를 본 사람들이 있으나 별스럽지 않게 생각하고 넘어간 일이 종종 있었다고 해요. 이를 유심히 본 한 어부의 신고로 본격적인 탐사가 시작되었고 처음 발견된 해역 부분에서 고려시대 난파선을 발견한 것이죠. 그 안에는 고려청자부터 각종 그릇과 도자기, 곡식 등 어려가지 문화재와 문화재 급 유물이 발견된것이구요.
당시 발견된 어선을 재현해 놓은 마도1호선도 실제 크기로 관람할 수 있었는데요. 고려시대에는 장비도 부족한데 어떻게 저 정도의 배를 만들 수 있었는지 신기할 따름입니다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에서는 ‘수중발굴탐사대 마도 해역의 수수께끼’ 주제로 바닷속 가상현실 체험(VR)도 즐길 수 있는데요. 단, 키가 130cm 이상 아이들만 즐길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130cm가 안되는 아들은 아쉬울 뿐입니다. 해당 체험은 회차 당 1인~4인 소수 인원만 체험이 가능해 빨리 마감될 수 있으니 입장 후 먼저 예약하시고 관람할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체험이 가능한 회사는 5회차로 회차별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1회차 9:30
2회차 11:00
3회차 13:30
4회차 15:00
5회차 16:30
*무료이용
*키가 130cm 이상만 이용가능
전시관을 지나 나오면 멋진 오션 뷰의 카페 못지않은 전망을 자량하는 곳에 도서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도서가 준비되어 있고 편안하게 앉아서 책도 읽고 통 창 밖의 멋진 풍경도 감상하며 잠시 쉴 수 있는 공간인데요. 정말 멋진 카페에 왔다 해도 믿길 정도의 멋진 풍경입니다. 아이들도 각자 흥미로운 책들을 골라 잠시 책을 읽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이 위치한 신진도는 안흥항, 신진도항을 비롯해 연포해수욕장, 갈음이해수욕장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어요. 또, 만리포해수욕장에서는 차로 약 30분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고요. 근처 캠핑이나 여행을 즐기러 가시는 분들 일정에 추가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 추천 드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를 참고해 보세요.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
충청남도 태안군 신진대교길 94-33
https://www.seamuse.go.kr/taean/main
안내데스크 (Tel. 041-419-7000)
- 이전글 서산 가족여행지 추천, 해미읍성에서 아이와 연날리기 체험 24.04.15
- 다음글 아이랑 서산 가볼만한 곳 [서산버드랜드] 24.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