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체험장 Best - 여기유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오늘 본 플레이스

즐거운 체험장 Best - 여기유

본문 바로가기
여기유

뒤로가기 즐거운 체험장 Best - 여기유

즐거운 체험장 Best

" 자연 놀이터로 출발~! "

즐거운 체험장 Best

" 자연 놀이터로 출발~! "



[태안] 독살체험



▶ 체험마을 : 별주부마을, 만대어촌체험마을, 용신어촌체험마을, 대야도어촌체험마을, 영목어촌체험마을

▶ 독살이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통어업 방식으로 돌담 또는 보를 쌓아서 고기를 잡는 것을 말한다. 조수간만의 차이를 이용해 물고기를 잡으려고 바다 쪽에 돌담을 쌓아놓으면 밀물과 함께 바닷가로 밀려온 물고기들이 썰물을 따라 바다로 다시 내려가다 돌담에 갇히게 된다.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어법이다. 보통 ‘돌살’이라 부르지만 태안지역은 ‘독(둑)을 쌓는다’라는 의미로 ‘독살’이라 부른다. 독살은 조수간만의 차이가 큰 서.남해안 지방인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제주도 등에서 발달했다. 독살은 석방렴, 석전(石箭), 독발, 돌발, 발, 독다믈, 쑤기땀 등으로 불리며, 제주도에서는 원, 원담, 원뚝, 원닥, 가달(다리) 등 다양하게 불렸다. 과거 태안지방에는 200여 개의 독살이 있었다고 한다. 현재 형태를 확인할 수 있는 독살이 109개에 달한다. 태안군이 2005년부터 꾸준하게 독살복원 사업을 해서 24개소 독살이 복원되었다. (자료출처:태안군청 홈페이지)




[당진] 도비도해양체험



▶ 위치 : 충청남도 당진시 석문면 대호만로 2888-14 도비도

▶ 도비도 앞바다는 썰물 때 갯벌이 바다 쪽으로 길게 갈라져 마치 모세의 기적을 연출하는 무창포의 갯벌과 비슷한 광경을 볼 수 있는 곳이다. 물 빠진 갯벌을 따라 바다 깊숙이 들어 갈 수 있는 것이 도비도 갯벌의 특성. 때문에 다양한 바다생물의 생태체험도 하면서 조개, 게, 고동, 낙지 등 수산시장에서 사먹던 수산물을 이곳에서 직접 잡아볼 수 있다. 이 때문에 주말과 휴일이면 도비도 갯벌은 시장에서 사먹는 다양한 해산물들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궁금한 아이들을 앞세운 도시민들로 붐빈다. 한편 도비도의 동쪽은 당진시 석문면과 서산시 대산읍 사이에 조성된 간척지로 유역면적 3,480ha 중 801ha에 해당하는 면적이 환경농업시범지구로 지정·운영되고 있는데, 이곳은 새로운 생태의 보고로 떠오르고 있다. 간척지의 강이나 습지와 함께 논도 제2의 생물 서식지로서 생태적으로 간척습지에 대한 보완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겨울철 대호간척지의 농경지에 철새들의 먹잇감이 풍부해 많은 종류의 철새들을 볼 수 있다. 먹이사슬, 에너지와 물질의 흐름, 야생동식물, 수서곤충 등 생물의 다양성을 알아보고 하천과 습지, 농경지를 포괄하는 다양한생태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면 겨울철새를 관찰할 수 있는 도비도 영농체험장을 찾아가면 된다. 겨울은 철새탐조, 봄부터 가을까지는 논농사와 밭농사체험을 하면서 우렁이와 미꾸라지를 이용한 친환경 농법도 체험할 수 있다. 그리고 생물의 활동이 왕성한 봄부터 가을까지 도비도의 생태공원에서는 주변경관을 즐기면서 습지 생태계와 논 생태계를 알아볼 수 있는 생태체험도 이루어진다. 섬의 동쪽은 광활한 간척지가 펼쳐져있고 서쪽은 드넓은 바다가 펼쳐져 있는 도비도는 그래서 바다와 육지를 넘나드는 최고의 체험지다. (자료출처:당진시청 홈페이지)




[서산] 명가네힐링농장


 

▶ 위치 : 충청남도 서산시 남부순환로 345-16

▶ 문의처 : 010-6487-7725

▶ 쌀과 아로니아를 활용한 다양한 먹거리로 식교육체험을 진행하며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식교육을 전달한다. 팝시클쌀초코바, 쌀머핀꾸미기, 피자만들기, 쌀롤케익, 감자고로케, 컵밥과 컵샐러드, 키티설기, 떡만들기 체험 등 농산물수확체험과 텃밭채소를 활용한 다양한 건강먹거리 체험을 진행한다. 농장환경이 청결하고 넓은 잔디밭이 있어 야영과 수영장을 운영하며 단체모임이나 야외결혼식으로도 적합한 장소이다. (자료출처 : audfkdgml1님의 네이버 블로그)  




[보령] 냉풍욕장


 

▶ 위치 : 충남 보령시 청라면 냉풍욕장길 223 185 

▶ 문의처 : 보령시 관광안내소 : 041-930-0980 

▶ 개장시간 : 매년 7~8월 09:00 - 18:00

▶ 더운 여름을 못 견뎌 산과 바다를 찾는 사람들. 하지만 내리쬐는 햇볕에 쉽사리 더위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어디 한번 냉풍욕장을 찾아가 보자. 산과 바다, 계곡의 시원한 물살에서도 씻기지 않던 더위가 말 그대로 차가운 바람 목욕탕에 들어선 듯 삽시간에 물러갈 것이다. 폐광의 자연풍을 이용한 냉풍욕장은 한층 기승을 부리는 삼복더위조차 한순간에 잠재워버릴 만큼 시원하다. 지하 수백, 수천, 미터에서 불어오는 냉풍을 맞노라면 삼복더위라도 단숨에 떨쳐 버릴 수 있다. 외부 온도가 30도를 넘어서는 한 여름에도 냉풍욕장의 실내 온도는 12도, 50 미터 길이로 세워져 있는 냉풍욕장은 외부 온도가 올라갈수록 더욱 시원해지는 특성을 갖고 있어, 한여름 무더위에도 서늘함을 느낄 수 있다. 냉풍욕장과 어깨를 마주 댄 식당에서는 폐광의 자연풍을 이용해 재배한 양송이버섯전을 팔고 있다. 냉풍욕장 인근 양송이 재배농가에서 수확한 양송이버섯으로 그 맛이 타 지역 양송이에 비할 바가 못된다.냉풍욕을 마치고 냉풍욕장 주위에 마련된 휴식공간에서 청천저수지를 바라보며 휴식을 즐기는 맛도 일품이다. (자료출처 : 보령시청 홈페이지)



[홍성] 속동갯벌마을

 
▶ 위치 : 충남 홍성군 서부면 남당항로 689
▶ 문의처 : 속동갯벌마을 070-7763-8450

▶ 홍성군 속동마을 갯벌은 영양분이 풍부한 모래와 뻘이 섞인 생태계가 살아있는 갯벌이다. 우리나라 서해안의 갯벌은 그 면적으로 보아 캐나다의 동부 해안, 미국의 동부 해안, 아마존강 유역과 더불어 세계의 5대 갯벌로 꼽히고 있다. 갯벌은 어류, 게류, 새우류, 조개류 등 많은 해양 생물들이 살고 있으며 산란 장소와 성장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갯벌은 영양분이 풍부하며 육상에서 배출하는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생태적 다양성은 체험학습의 장이 되고 있다. 속동갯벌마을은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관광객들에게 알리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시작한 갯벌 체험은 많은 체험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자료출처 : 속동갯벌마을 홈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