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한개마을

성주한개마을

* 한옥 보존 마을과 돌담길, 성주 한개마을 * 성주 한개마을은 성산이씨가 대대로 살아온 전형적인 동성촌락이다. 조선세종 때 진주목사를 지낸 이우가 처음 이 곳에 이주하여 마을을 만들었다. 현재는 월봉 이정현의 후손들이 집성촌을 이루어 살고 있으며, 한옥 보존 마을이다. 마을 북쪽으로는 영취산(331.7m)이 좌청룡 우백호로 뻗어 있고, 서남쪽으로 백천이 흐르고 있어 영남 제일의 길지를 이루고 있다. 또한 구한말 성리학자 이진상을 비롯, 응와 이원조 등 예로부터 이름난 선비를 많이 배출한 곳으로도 알려져 있다. 마을 내의 주택들은 문화재자료 제354호 ‘극와고택’ 등 지방지정문화재 9동을 중심으로 전통한옥 구조가 잘 남아 있다. * 한개마을의 볼거리, 외곽담과 내곽담 * 한 개마을에는 특이한 담장이 있어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담장은 크게 외곽담과 내곽담으로 나눌 수 있다. 외곽담은 마을의 가옥이 대체로 경사지에 위치한 관계로 산지에 접한 담과 주택동 쪽의 측면담은 높은 반면 앞뒤 주택의 영역을 구획하는 담은 낮게 되어 있다. 내곽담은 주거건물의 처마보다 낮아 담 양측의 영역을 시각적으로 차단 또는 연속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이 마을 담장의 주류인 토석담은 전통 한옥들과 잘 어우러져 자연스런 마을의 동선을 유도하면서 아름다운 마을 속에 잘 동화되어 있다.



체험내용

- 고택관람
- 한복체험
- 전통놀이체험


유의사항

※ 취사, 쓰레기투기, 야영, 문화재 및 주요 시설물에서는 금연해 주세요.
※ 퇴폐, 유흥, 고성방가, 소음 등으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삼가해 주세요.
※ 특수장비를 활용하거나 영리목적의 사진촬영을 삼가해 주세요.


홈페이지

www.sj.go.kr


대표번호

054-537-6095


주소

경북 성주군 월항면 대산리 67 일원


상세소개

골목길이 아름다운 전통 민속마을

성주한개마을

 

관람시간

하절기(4월~9월) 09:00~19:00

동절기(10월~3월) 09:00~18:00

 

입장료 X / 주차장 O

 

마을해설도우미 이용안내

하절기(4월~9월) 10:00~16:30

동절기(10월~3월) 10:00~16:00

전화접수 : 054-933-4227 (인원제한 없음)

※ 마을 무료 관람일인 매년 1월 1일, 설날, 추석,

정월대보름은 운영되지 않습니다.

 

[email protected]_s_pic

[email protected]_83

 

600년 전통을 지닌 성산 이씨 집성촌인 한개마을은 전국7대 민속마을로 75채의 가옥들이 보존되고 있는데 지방민속문화재 제43호로 지정된 <교리댁>과 제44호 <응와종택>, 제45호 <한주종택>, 제46호 <월곡댁>, 제124호 <진사댁>, 제132호 <도동댁>, 제176호 <하회댁>, 제177호 <극와고택>을 비롯하여 문화재자료 제461호 <첨경재>, 제463호 <삼봉서당> 등 모두 10점의 지방지정문화재가 있는 곳입니다.

 

[email protected]_s.chung

 

마을 북쪽으로는 영취산이 좌청룡 우백호로 뻗어 있고, 서남쪽으로는 백천이 흐르고 있어 영남 제일의 길지를 이루는 명장중에 명당인 한개마을은 배롱나무가 아름답게 피는 7월~8월에 방문하기 좋은 여행지입니다.

 

[email protected]_83

 

한개마을에는 특이한 담장길이 있어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는데요, 지어진 위치와 영역에 따라 높 낮이가 다르게 지어진 외곽담과 내곽담은 대부분 토석담장으로 이루어져 정겨운 시골 정취를 느끼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전통 가옥들 사이 사이를 자연스레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문화재청국가문화유산포털 홈페이지

 

토담길을 걸으며 여유로운 산책을 즐기기에 좋은 한개마을은 KBS드라마 '연모' 촬영지로도 유명한데요, 드라마 '연모'에 여러회에 걸쳐 등장하는 곳은 마을 가장 안쪽에 위치하고 있는 독립운동가 이승희 생가이기도 한 한주종택의 한주정사입니다. 드라마 속의 아름다운 정원까지는 아니더라도 녹음이 우거지는 계절에 방문한다면 전통의 미가 한껏 느껴지는 정자와 운치를 더해주는 버드나무, 그리고 쌍 연못이 드라마 속 장면을 연상케 해주는 듯 합니다.

 

[email protected]_83

 

한개마을에서는 오랜 전통을 지닌 고택을 관람하는 것 외에도 한복체험, 전통놀이 체험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진행되어 아이들과 함께, 가족 여행지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email protected]_83

 

수백년 전통을 간직한 고택과 토담길을 산책하다 보면 시간여행을 떠나 온 듯한 옛 정취와 감성을 느낄 수 있는데요, 자연과 어울어진 전통마을 풍광이 절로 마음의 힐링을 안겨줍니다.

 

[email protected]_83

 

고즈넉한 풍경 속 여유로움을 느끼게 해주는 #성주가볼만한곳 #성주전통한옥마을 #성주민속마을 #성주한개마을 에서 소중한 분들과 추억도 만들고 예쁜 사진도 찍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 )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