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문의문산관

청주 문의문산관

문산관은 조선시대 문의면의 객사이다. 객사란 고려와 조선시대에 각 고을에 있던 관사로 조선시대에는 이곳에 전패를 안치하고 초하루와 보름달에 임금이 계신 대궐을 향해 절을 하는 의식을 거행하는 한편 중앙에서 내려온 사신의 숙소로도 사용되었다.건물구조는 지붕이 좀더 높은 정당(政堂)이 중앙에 있고 그 좌우로 익실(翼室)을 두고 좌·우익실은 온돌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이 건물의 정확한 창건연대는 알 수 없고 단지 옛 문의읍지(文義邑誌)에 현종 년(1666)에 현령 이명하가 옮겨 세웠다는 기록이 있으며 지붕의 암막새 기와에 『옹정6년 무신4월(雍正六年 戊申四月)』이라 새겨진 글씨로 보아 조선 영조4년(1728)에 한차례 중수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1979年에는 대청댐이 완공되면서 문산관이 수몰지역에 있게 되어 문의 향교옆에 옮겨놓았다가 1997년 문의문화재단지 조성에 따라 문의문화재단지내로 이전하였다.문산관은 목조기와집 건물로 정면 10칸, 측면 3칸의 2익공집인데 정당은 정면3칸, 측면3칸이고 우익실은 정면4칸, 측면3칸이며 좌익실은 정면3칸, 측면3칸이다. 그리고 바닥은 정당은 온돌이고 좌우익실은 한국식 우물마루로 되어있다.


홈페이지

www.cheongju.go.kr



주소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대청호반로 721 (문의면,문의문화재단지 내)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