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산
한우산(764m)은 자굴산으로부터 이어지는 맥이다. 산세가 웅장하고 골이 깊어 곳곳에 기암괴석이 연출하는 절승이 즐비하며, 가운데 계곡이 시원스럽게 흐르고 있다. 이 계곡은 여름에도 찬비가 내린다 하여 찰비계곡이라고도 부르며 한우산 자락에서 내려오는 계곡의 길이가 3km에 이른다. 곳곳에 전설이 서려 있는 농소와 각시소 등이 운치를 더하는 가운데 봄이면 진달래가 흐드러지게 피고 여름에는 싱그러운 숲이 울창함을 더하고 가을이면 단풍이 절정을 이룬다. 겨울이면 계곡 따라 즐비한 바위틈새에서 고드름이 주렁주렁 열려 겨울의 정취를 느끼게 한다. 또한 영화 이광모 감독, 안성기·송옥숙 주연의 "아름다운 시절"에서 한우산을 내려오는 장면을 촬영했던 곳이다. 영화에서처럼 안성기·송옥숙 일가의 몰락하는 가정사가 이 산자락에 고스란히 투영돼 있다. 우마차를 끌고 산자락을 굽이굽이 내려오는 인생의 역경을 상징화한 마지막 장면이 이곳 풍경을 빌린 것이다. 봄철에는 철쭉이 군락으로 피어나 산 전체가 벌겋게 물들어 가족 단위의 등산객들이 1일 등반코스로 즐기며 패러글라이딩 동호인들이 상공에서 연출하는 오색의 패러글라이더도 장관이다. 찰비계곡은 사시사철 맑은 물이 구비치고 흘러서 폭포를 만들어 일대장관을 이루는 천하의 절경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흐르는 폭포수는 곳곳에 소를 만들어 놓았는데 각시소와 농소, 아소 등이 유명하고 여기에 얽힌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이러한 폭포수와 웅덩이의 물이 너무 맑아 주위에 아름다운 숲들이 물에 비쳐서 선경을 그려내고 있다. 그래서 여름철과 가을철에 많은 관광객이 찰비계곡을 찾고 있다. 지금은 계곡아래쪽에 있는 벽계관광지와 벽계저수지 등으로 인해 종합 관광지로 발돋움하고 있어 야영객과 낚시꾼 등 많은 관광객들이 이곳을 찾아온다.
홈페이지
대표번호
주소
경남 의령군 궁류면 벽계리 일대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
한우산
한우산은 해발 836m의 산으로 의령의 형님 산이 자굴산이라면 한우산은 동생산이라고 합니다. 한우산의 유래는 산이 깊고 수목이 울창하여 한여름에도 찬비가 내린다고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한국관광공사
산세가 웅장하고 골이 깊어 곳곳에 기암괴석이 연출하는 절승이 즐비하고 골짜기에는 사시사철 맑은 물이 굽이치며 흘러 곳곳에 폭포까지 만들어 일대장관을 이루고 있는 천하의 절경입니다.
ⓒ아이클릭아트
봄철에는 철쭉이 군락으로 피어나 산 전체가 벌겋게 물들어 가족단위의 등산객들이 1일 등반코스로 즐겨 찾고 있으며, 한우산 설화원 탐방안내도를 따라 한우도령과 응봉낭자의 사랑이야기도 만날 수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별&은하수 명소
별뿐만 아니라 은하수도 함께 볼 수 있는 명소 중의 명소로 날씨만 잘 맞춰서 간다면, 잊지못할 황홀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운이 좋으면 별똥별도 볼 수 있다고해요. 산 정상에 오르면 엄청난 수의 별들이 쏟아질듯 빛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경남에서 차로 산 정상까지 올라가 별을 볼 수있는 몇 안되는 산들 중하나로, 정상까지 차로 올라갈 수 있지만 산세가 험하기때문에 운전에 유의해주세요. 황매산오토캠핑장을 목적지로 설정하고 가시면 넓은 주차장에서 편하게 주차 후 별 감상을 할 수 있습니다.
* 황매산오토캠핑장: 경남 합천군 가회면 황매산공원길 331
ⓒ한국관광공사
한우산 일출
운해 사이로 솟아있는 풍력발전기와 서서히 밝아오는 여명사이로 붉게 빛나는 태양은 절로 감탄이 나오는 멋진 풍경을 선사해 경남의 일출 명소로도 유명합니다. 정상에서보는 일출도 멋지지만 철쭉이 만개하는 봄이면 정상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나무데크를 빛추는 광경도 멋지다고 하니 같이 즐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