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 백양사

장성 백양사

내장산 국립공원 안에 있는 절로, 백제 무왕(632년) 때 창건했다고 전한다. 거대한 바위를 배경으로 좌우에 맑고 찬 계곡물이 흘러내려 경치가 매우 수려하다. 가을단풍을 비롯하여 일 년 내내 변화 있는 아름다운 경치를 보여준다. 대웅전, 극락보전, 사천왕문은 지방문화재로 소요대사부도는 보물로 지정되어 있다. 갈참나무와 단풍나무가 도열하듯 서 있는 숲길을 지나 백양사 입구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쌍계루가 눈에 띈다. 앞에는 계곡을 막아 만든 연못, 뒤로는 기암절벽이 병풍처럼 서 있어 연못물에 어른거리는 쌍계루의 모습이 한 폭의 그림 같다. 쌍계루를 지나면 대웅전과 극락보전, 부도탑이 나온다. 백양사는 창건 당시 백암사였다가 고려 때 정토사로 바뀌었다. 조선선조 때 환양조 사가 불경을 읽을 때마다 흰 양이 설법을 들었다 해서 백양사라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선도량으로 유명했던 곳으로 불교계를 이끌었던 고승들도 많이 배출되었다. 일제 때 2대 교정(종정)을 지낸 환응, 조계종 초대 종정 만암, 태고종 초대 종정 묵담 등 근래에 와서 서옹당 종정 등 고승만도 5명이나 된다. 등산로 쪽으로 올라가면 암자가 많다. 약사암과 운문암, 천진암 등은 경관도 뛰어나다. 절 입구에서 20분 거리인 약사암은 전망대 격으로 첩첩산중에 둘러싸인 백양사의 모습이 한눈에 조망된다. 절경 내와 맞은편에는 난대성의 늘 푸른 나무인 비자나무 5,000그루가 군락을 이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으며, 주차장에서 절로 오르는 0.5km 구간에 우거진 수백 년 된 아름드리 갈참나무 거목들, 3,000여 그루의 고로 쇠나무와 비자림은 산림욕 하기에 더없이 좋다.



유의사항

※ 주차장, 화장실 마련되어있습니다.


홈페이지

www.baekyangsa.com


종무소

061-392-7502


주소

전라남도 장성군 북하면 백양로 1239 (북하면)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

 

  • 관광정보│장성 백양사
  • 한줄소개│한국 제일의 봄 꽃 그리고 단풍 명소
  • 오시는길│전남 장성군 북하면 백양로 1239
  • 주차정보│주차장 완비 (경내유료, 경외무료 선택사항)
  • 관광문의│종무소 061-392-7502

※ 백양사 템플스테이 바로가기 << CLICK !

 


 

  • 백양사 소개

ⓒiclickart 

 

백양사는 백암산 백학봉 아래 상왕봉, 사자봉, 금강봉, 월영봉, 수령봉 등 여러 봉우리 가운데 자리하고 있다. 장성 지역의 불교와 관련된 문헌 기록은 후대의 것이지만 백양사가 가장 오래된 사찰 가운데 하나이다.

근현대 국학자인 담원 정인보는 '호남의 산들은 빼어났건만 거드름스럽지 않고 바다에 가까워 어여쁘고 어여쁜데 백암산이 문득 우뚝해라' 라고 하였다.

 


 

  • 백양사 유래

ⓒiclickart 

 

조선왕조의 정치적 설계자인 정도전은 '이 산의 이름은 백암이라하는데, 암석이 모두 흰색이라서 그렇게 부른다고도 한다석벽이 깍아지른 듯 험하고 산봉우리가 중첩하여 그 맑고 기이하며 큰 모습이 실로 한 곳의 명승지가 될만하다' 고 하였다

 


 

  • 백암산

ⓒ한국관광공사

 

* 자연경관 *

백학봉은 백양사 대웅전과 쌍계루에서 바라보는 숲과 함께 백학봉 암벽 경관이 아름다워 2008년에 명승 제38호로 지정되었다.

이곳은 예부터 '대한 8경'의 하나로 손꼽힐 만큼 이름난 명승지이며, 정몽주, 김인후, 정철, 송순 등이 이곳을 탐방하면서 백학봉과 읇은 시와 기문이 전하고 있어 역사적 가치가 크다.

 

ⓒ한국관광공사

 

* 식생환경 *

백암산 분포 수종은 신갈나무군락, 기타활엽수, 기타참나무군락 등이 확인되고 있어 백암산 내 식생은 활엽주사 우점한다.

임상도에는 백양사 북쪽 임상이 침엽수군락으로 표시되어 있으나, 현장에서 확인한 결과 이 지역은 임상은 침엽교목인 비자나무군락으로 파악되었다.

 


 

  • 매화의 향연

ⓒiclickart 

 

백양사 고불매에는 우리나라 4대 매화가 있어, 천연기념물로 지정이 되었다. 그만큼 수령이 오래되었고 아름답고 향기도 진한 홍매화 선암사, 화엄사 홍매화가 질 때쯤 백양사 고불매가 피어난다.

그래서 해마다 봄이면 매화꽃 아래에는 카메라를 세팅하고 프레임에 담으려는 사진가들이 많다. 백양사는 매화꽃으로도 이쁘지만 가을이 되면 단풍명소로 전국 각지에서 단풍놀이를  즐기기위해 많은 분들이 찾기도 한다.

 


 

[ 본문출처 : 한국관광공사 / 백양사홈페이지 ]

 

※ 위 정보는 24년 02월에 등록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방문 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