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평한옥마을

개평한옥마을

개평한옥마을은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에서 8km 거리에 있는 지곡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은지 100여 년이 넘는 크고 작은 한옥 60여 채가 전통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기며 자리 잡고 있는 마을이다. 예부터 함양은 선비와 문인의 고장으로 이름나 있는데 그 대표적인 인물이 일두 정여창이다. 비록 사화에 연루되어 유배되고, 다시 1504년 '갑자사화때 부관참시까지 당하는 고난을 겪은 인물이지만 성리학사에서 김굉필, 조광조, 이언적, 이황과 함께 5현으로 칭송되는 인물이다.이곳 개평한옥마을에 일두 정여창'의 생가인 '정여창 고택' 또는 '일두 고택'이라 부르는 정여창 생가가 있다. '정여창고택'은 1570년 정여창 생가 자리에 지어진 이후 후손들에 의해 여러번 중건 되었다. 현재 민속자료 제186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유적으로서의 명칭은 문화재 지정 당시의 건물주 이름인 '함양 정병옥 가옥'으로 되어 있다. '정여창 고택', '일두고택', '정병옥 가옥'은 모두 같은 곳이다. 개평한옥마을이 있는 지곡면에 들어서면 '함양일두고택'이라는 커다란 간판이 보이고, 그 아래로 '오담고택', '하동정씨고가', '노참판댁고가' 등의 표시가 보인다. 고풍스러운 고택도 여러채 있어 비교적 마을규모가 큰 개평한옥마을은 풍수지리설에 따르면 배형상을 띄고 있는 마을 형태 때문에 우물을 만들지 않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울길을 따라 마을길에 들어서면 왼편으로 마을의 전설을 확인하게 해주는 종바위가 우물과 우울자리의 위치를 표시해주고 있는데 마을에서는 다섯개의 우물외에는 일절 우물을 만들지 않았다고 한다. 실제로 일본 강점기때 이곳에 초등학교를 세우면서 새로 우물을 판 이후로 마을이 기울었다고 한다. 일만제곱미터의 넓다란 대지위에 자리하고 있는 '일두고택'은 명당지로 소문나 있으며, 전형적인 경상도의 양반집 형태를 보여주고 있는데, 솟을대문을 비롯하여, 행랑채, 사랑채, 안채, 곳간, 별당, 사당 등이 자리하고 있다. 특히, 이곳 '일두고택'은 TV드라마인 '토지'에서 최참판댁의 촬영 장소로 알려진 곳이다. 솟을대문에는 다섯명의 효자와 충신을 배출했음을 알리는 5개의 '정려'를 게시한 문패가 걸려 있고, 솟을 대문을 지나 바로 정면에 보이는 사랑채에는 흥선대원군이 썼다고 하는 '충효절의' 와 김정희의 글씨라고 하는 '백세청풍'이라는 커다란 글씨가 걸려 있으나 고증은 안된 상태이다. 사랑채에서 일각문을 지나 안채로 들어가면 안채의 대청마루 뒤로 사당 건물을 볼 수 있다. 안채 뒷편으로 사당 외에 별당과, 안사랑채가 따로 있다. 개평한옥마을은 14세기에 경주김씨와 하동정씨가 먼저 터를 잡았고, 15세기에 풍천노씨가 들어와 살기 시작 했다고 한다. 현재 마을에는 대부분 풍천노씨와 하동정씨가 살고 있다. 개평한옥마을은 530년 전통의 가양주인 지리산 솔송주가 유명하다. 하동정씨 문중에 대대로 내려온 솔잎으로 담그는 솔잎술로 1997년 후손들에 의해 복원,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다. 개평한옥마을의 골목길은 골목마다 종가와 고가가 자리 하고 있다. 1880년에 지어졌다는 하동정씨고가, 1838년에 지어진 오담고택, 또, 풍천노씨 대종가 등 골목길을 따라 걷다보면 전통 가옥들이 보인다.



체험내용

- 한옥체험


홈페이지

www.hygn.go.kr


대표번호

055-960-4537


주소

경남 함양군 지곡면 개평길 59


상세소개

한옥 본연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간직한

개평한옥마을

 

상시운영

※ 실 거주민이 있으므로 야간 방문 자제

입장료 X / 주차장 O / 화장실 O

 

ⓒinstagram@moongi1199

 

TV드라마 '토지', '다모', '미스터선샤인' 촬영지로 유명한 개평한옥마을은 수백년의 역사를 간직한 크고 작은 한옥 60여채가 잘 보존되어 있는 전통한옥마을 입니다. 함양의 중심에 위치한 마을로 과거 수 많은 유학자들을 배출한 영남지역의 대표적인 선비마을이라고 하네요.

 

ⓒ한국관광공사

 

고즈넉한 풍경으로 따스한 정취를 풍기는 가옥들 담장 아래에는 계절을 장식하는 아름다운 야행화와 꽃들이 피어 경관을 더욱 빛나게 해주는데요, 선비와 문인의 고장으로 이름난 곳 다운 단아하면서도 정겨운 전통 마을의 풍경을 고스란히 간직한 곳입니다.

 

ⓒ문화재청국가문화유산포털 홈페이지

 

함양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일두 정여창 선생인데요, 개평한옥마을 내에는 '정여창 고택' 또는 '일두 고택'이라 칭하는 정여창 선생의 생가가 있습니다. 이 고택은 현재 민속자료 제186호로 지정된 곳으로 이후 후손들에 의해 여러번 중건 되었다고 합니다.

 

ⓒ문화재청국가문화유산포털 홈페이지

 

10,000㎡의 넓은 대지위에 자리하고 있는 '일두고택'은 소문난 명당지로서 전형적인 경상도의 양반집 형태를 보여주고 있으며, 솟을대문을 비롯하여 행랑채, 안채, 사랑채, 곳간, 별당, 사당 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곳은 TV드라마 '토지'에서 최참판댁의 촬영 장소로 알려진 곳이기도 하죠. 그 밖에도 MBC드라마 '다모'와 tvN 드라마 '미스터선샤인', '왕이된 남자', KBS 예능 '1박2일' 촬영장소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문화재청국가문화유산포털 홈페이지

 

'일두고택'을 비롯하여 개평한옥마을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고택이 있는데요, 바로 '노참팍댁고가'입니다. 이곳 개평한옥마을에서 가장 오랜된 고택인 노참판댁고가는 구한말에서 일제강점기에 걸쳐 우리나라 바둑계 최고수라 불리었던 노근영 선생의 생가였다고 합니다. 현재는 거주민이 살고 있어 관람시 에티켓은 필수 겠죠?!

 

ⓒinstagram@moongi1199

 

개평한옥마을은 14세기에 경주김씨와 하동정씨가 먼저 터를 잡고, 15세기 풍천노씨가 들어와 살기 시작 했다고 하는데요, 현재 마을에는 대부분 풍천노씨와 하동정씨가 살고 있다고 합니다. 거주민이 살고 있는 만큼 관람시에는 반드시 관람 에티켓을 지키며 주민들의 사생활 침해가 되지 않도록 하여야 겠습니다.

 

ⓒ한국관광공사

 

크고 작은 전통 한옥들이 간직한 운치있는 멋을 고스란히 간직한 #개평한옥마을 고즈넉한 분위기로 마음의 힐링 가져다 주는 돌담길과 계절을 알려주는 돌담 밑 아름드리 피어난 꽃과 나무들, 개형한옥마을은 다른 한옥마을 거닐때 보다 타임머신을 타고 조선시대를 여행 하는 듯한 경험을 안겨주는 곳입니다.

 

ⓒ한국관광공사

 

#아름다운함양여행지 #운치있는전통마을 #개평한옥마을 함양을 여행중이시라면 꼭 한번 방문해 보면 좋을 여행지로 추천드립니다 : )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