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씨비단직물

허씨비단직물

허씨비단직물은 삼백의 고장 상주에서 대를 이어 명주를 짜고 있다. 함창에서는 명주를 전통방법에 간단한 동력장치들만 추가하여 역사깊은 전통옷감 명주를 짠다. 소규모나 대단위 단체 방문객을 대상으로 하는 견학 및 체험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2012년에 개관한 함창명주 박물관과 함께 방문한다면 의미있는 관광이 될 것이다.



운영시간

09:00 - 17:00


체험내용

- 명주길쌈 체험
- 천연염색 및 감물염색 체험
- 오디체험(5~6월)


유의사항

※방문 전 미리 전화 예약해주시면 빠른 체험이 가능합니다.
※1주일전에 예약하시면 무료견학 및 체험이 가능합니다. (단체행사가능)



대표번호

054-541-3730


전화번호

010-3811-3730


주소

경상북도 상주시 함창읍 어풍로 19


상세소개

ⓒ허씨비단 홈페이지

 

삼백의 고장 상주에서 조상 대대로 함창명주를 짜고 있는

허씨비단직물

 

ⓒ한국관광공사

 

상주(尙州)는 예로부터 흰 것 세 가지가 많아서 삼백(三白 : 쌀, 누에고치, 곶감)의 고장이라고 불렸습니다. 그 중 누에고치로 만든 실이 명주실이며, 명주실로 짠 직물이 그 유명한 함창명주입니다.

 

ⓒ허씨비단 홈페이지


함창명주라 불리게 된 것은 함창에서 명주를 가장 많이 생산해서이기도 하지만 서천군 한산면 모시전, 안동시 베전골목 등 모시와 삼베가 많이 거래되는 지역 5일장의 지명을 따서 한산모시, 안동포가 되었듯이, 전국에서 유일하게 함창5일장에서 명주전이 형성되고 많은 명주가 전국으로 팔려나가게 되어 함창명주라는 명칭이 자연스레 불리게 되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함창에서는 명주를 옛날 우리 할머니 어머니들이 하시던 명주 길쌈 기법을 계승하여 생산을 효율화하기 위한 동력장치를 추가하여 역사 깊은 전통 옷감인 명주를 짜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현대적인 느낌의 고급옷감을 첨단기능을 갖춘 신식 직조 기술로 고속 다량·생산해내는 옷감의 홍수 시대에 옛날 기법으로 전통 옷감을 짜낸다는 것에 자부심도 조금씩 생기며 전에 느끼지 못하던 즐거움도 많이 늘었습니다.

 

ⓒ허씨비단 홈페이지



허씨비단직물은 제품 생산과 더불어 ‘문화로 해석하는 명주 길쌈’ 체험관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관광공사의 ‘지역 명사와 함께하는 문화여행’, 슬로시티 ‘달팽이 학당’을 비롯하여 소규모, 단체 방문객을 대상으로 전통 명주 길쌈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허씨비단 홈페이지



허씨비단직물에서는 100년 이상 된 뽕나무에서부터 시작하여 전통 잠실, 누에고치에서 실을 뽑아 명주 길쌈을 하고, 감물 염색을 통해 명주 옷감과 스카프가 완성되는 전 과정을 견학 및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명주 제품(명주 스카프, 명주 수의, 명주 가방, 명주 배내옷 등)도 구입 가능합니다.

 

본문내용출처 : 허씨비단 홈페이지(http://www.함창명주.kr/)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