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면시배유지

목면시배유지

이 곳은 고려말 공민왕 때 문익점(文益漸)이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면화(棉花)를 재배한 곳이다. 문익점은 공민왕 12년(1363) 원나라에 가는 사신의 일원으로 갔다가, 귀국하는 길에 붓대에 면화씨를 넣어가지고 왔다. 장인 정천익과 함께 시험재배를 하였는데 처음에는 재배기술을 잘 몰라 한 그루만을 경우 살릴수 있었다. 그러다가 3년간의 노력 끝에 성공하여 전국에 목화재배를 널리 퍼지게 하였다. 그 이전에는 명주, 모시, 삼베 등으로 의복을 만들어 입었기 때문에 일반사람들은 추위에 떨며 고생을 하였으나 목면의 전래로 우리나라 의복 역사상 일대 혁명을 가져왔고 서민생활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목면시배지(木棉始培地) 주변에는 지금도 조상의 얼을 되새기기 위해 해마다 면화를 재배하고 있다.



운영시간

09:00 - 18:00


휴무정보

매주 월요일 휴무


대표번호

055-973-2445


주소

경남 산청군 단성면 목화로 887 목화휴게소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

 

고려는 면과 솜을 구하지 못해 백성들은 삼베옷을 주로 입어야 했는데, 삼베옷은 겨울 추위를 견디지 못해 겨울이면 얼어죽는 사람이 많았다고 합니다. 이를 본 문익점이 위험을 무릅쓰고 원나라에서 목화씨앗 10개를 숨겨 들어왔고, 장인 정천익과 함께 고향인 이 곳 산청목면시배유지에서 목화를 재배했습니다.

 

ⓒ아이클리아트

 

목화씨앗을 심고 수확한 뒤 목화로 면포를 만드는 기술을 찾아내서, 목화씨앗과 면포기술을 전국에 보급하였고 이 덕분에 백성들은 따뜻한 솜옷을 입으며 겨울 추위를 견뎠다고합니다. 당시 목화를 통한 면포와 솜옷의 보급은 대단한 의복 혁명으로 이 공로를 인정해 조선의 세종대왕은 훗날 문익점을 영의정으로 추서하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한국관광공사

 

목면시배유지에는 전시관과 부민각 그리고 문익점 효자비가 있습니다. 전시관에는 문익점과 정천익의 업적을 소개하고, 목화솜으로 면포를 만드는 과정과 면포의 쓰임새 등 다양한 자료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목화에 대한 것을 단순히 글로만 설명한 것이 아니라 모형, 사진 등 눈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해 남녀노소 모두가 목화에 대해 쉽고 자세히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역사적 의미가 큰 목면시배유지, 산청 여행 시 한번쯤 둘러볼 만한 곳으로 추천합니다.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