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왕후생가
이곳은 조선 영조의 계비인 정순왕후(1745~1805)가 출생한 곳으로 왕비가 되기 전까지 살았던 집이다. 정순왕후는 영조의 정비 정성왕후 서씨가 죽자 1759년(영조 35)년에 왕비로 책봉되었다. 이 집은 승지와 예조참의 등을 지낸 학주 김홍욱이 노부를 모시고 있는 것을 알게 된 효종이 내린 집으로 효종 대인 1649~1659년 사이에 지은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므로 서산 경주김씨 고택이라고도 한다. 건물은 ㅁ자형 평면으로 앞면 5칸, 옆면 2칸 규모 건물 좌우에 각각 3칸씩 덧달아 ㄷ자형 구조를 하고 있다. 남쪽에는 앞면 5칸, 옆면 1칸의 별채를 배치하였는데 ㅁ자형 평면을 하고 있다. 가옥의 후원과 안채를 둘러싼 담장은 자연석으로 쌓았으며 대문은 평문이다. 1988년에는 충청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이 집은 뒤에 언덕을 두고 앞에 도담천과 너른 평야를 두고 있다. 지금은 서해 바다와 다소 떨어져 있지만 간척사업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바다와 가까웠을 것으로 보인다. 주변에는 해미읍성, 해미순교성지, 간월호, 천수만 철새도래지 등이 있다.
유의사항
※ 소유자가 거주하는 개인 소유 주택
※ 대문이 개문되었을 시에만 자유 출입
※ 사생활 보호 협조
해미관광안내소
주소
충남 서산시 음암면 한다리길 39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
- 여행소개│정순왕후생가
- 한줄소개│조선 영조의 계비 정순왕후가 나고 자란 집
- 오시는길│충청남도 서산시 음암면 한다리길 45
- 주차정보│무료 주차장 이용가능
- 정순왕후생가 소개
ⓒ한국관광공사
이곳은 조선 영조의 계비인 정순왕후(1745~1805)가 출생한 곳으로 왕비가 되기 전까지 살았던 집이다. 정순왕후는 영조의 정비 정성왕후 서씨가 죽자 1759년(영조 35)년에 왕비로 책봉되었다.
이 집은 승지와 예조참의 등을 지낸 학주 김홍욱이 노부를 모시고 있는 것을 알게 된 효종이 내린 집으로 효종 대인 1649~1659년 사이에 지은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므로 서산 경주김씨 고택이라고도 한다.
- 정순왕후생가 건물형태
ⓒ한국관광공사
1988년에는 충청남도 기념물로 지정된 정순왕후 생가는 건물은 ㅁ자형 평면으로 앞면 5칸, 옆면 2칸 규모 건물 좌우에 각각 3칸씩 덧달아 ㄷ자형 구조를 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남쪽에는 앞면 5칸, 옆면 1칸의 별채를 배치하였는데 ㅁ자형 평면을 하고 있다. 가옥의 후원과 안채를 둘러싼 담장은 자연석으로 쌓았으며 대문은 평문이다.
- 정순왕후생가 느티나무
ⓒ한국관광공사
정순왕후가 어린 시절 키우던 나무로 경주김씨가 집성촌을 이루며 거주하는 장소에 위치하고 있다. 400여년 간 마을을 지켜보며 자라온 나무로 보호수로 지정·관리되고 있다.
- 정순왕후생가 연계 여행지 추천
ⓒ한국관광공사
* 해미읍성 *
- 조선 시대의 대표적인 읍성
- 충청남도 서산시 해미면 남문2로 143
- 연중무휴
ⓒ한국관광공사
* 해미순교성지(여숫골) *
- 천주교 박해 때 붙잡혀 온 천주교 신자 1,000여 명이 생매장당한 곳
- 충청남도 서산시 해미면 성지1로 13
- 주차장 이용 가능
ⓒ한국관광공사
* 간월호 *
- 간월도리에 있는 인공호수
-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지산리
ⓒ한국관광공사
* 천수만 철새도래지 *
- 아름다운 철새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세계적인 철새도래지
- 충남 서산시 부석면
ⓒ한국관광공사
[ 본문출처 : 한국관광공사 ]
※ 위 정보는 24년 3월에 등록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방문 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