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엮는 북촌의 날
서울 종로구 2024. 10. 11 - 2024.10. 20 종료
<2024 북촌의 날>은 북촌의 이웃과 문화자원을 연계한 지역문화축제로서 지역성, 역사성, 주체성이 다양하게 엮이는 오늘날의 역사문화관광 거점인 북촌을 무대로 10/11(금)부터 10/20(일)까지 열흘 동안 진행된다. 작년 엔데믹 이후로 더욱 활발해진 지역 간 이동과 교류는 북촌을 더욱 약동시키고 있다. 특히 한국문화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백년전통을 다져온 북촌한옥마을의 곳곳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제는 단순히 북촌에 거주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이곳을 방문하는 소비와 관광의 주체들 또한 지역문화의 중심을 이끌고 있다. 그러나 이에 따른 거주민의 정주권과 환경 문제 또한 대두되고 있다. 날마다 수많은 관광객이 오가며 다양하게 엮인 문화자원들과 이를 통해 지역사회가 외치는 K-문화의 부흥을 어떠한 방식으로 발현시켜야 할지 고민과 성찰이 필요하다. 서울공공한옥의 연간 최대 축제인 <북촌의 날>은 이와 같은 지역 이슈를 함께 생각하는 축제로서 고민과 성장을 시도하고 있다. 이번 축제의 다양한 주체들과 프로그램은 한국적 고유성에 드나드는 여러 가지 문화를 더욱 배려하고 포용하는 다문화주의적 사고를 지향한다. 이를 통해 전통의 변용가능성을 발굴하고, 한옥을 거점으로 남녀노소와 내외국인 누구나 주체가 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점점 더 많은 교류와 광역적 발달이 촉진되는 오늘날, 서울공공한옥은 북촌의 역사문화와 동시대성이 끊임없이 생장할 수 있도록 가꾸고자 한다. 마을의 옛길과 물길을 무대로 활기를 찾는 현장에서의 새로운 만남을 기대하며, 한옥과 전통, 북촌의 문화 속에서 또 다른 확장 가능성이 열릴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
기간
2024.10.11 - 2024.10.20
행사장소
서울공공한옥 북촌문화센터 및 북촌 일대
이용요금
무료(소만만들기 체험 2종 제외 / 비용 : 1만 원)
홈페이지
주최 / 주관
서울시 / (사)문화다움 북촌사업팀
서울시
주소
서울 종로구 계동길 37 북촌문화센터
축제일정 및 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주최측에 문의바랍니다.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_서로엮는북촌의날
- 행사정보│서로 엮는 북촌의 날
- 행사소개│오늘날의 역사문화관광 거점인 북촌 무대
- 행사기간│2024.10.11(금)~2024.10.20(일)
- 행사장소│서울공공한옥 북촌문화센터 및 북촌 일대
- 운영시간│10:00~20:00(날짜별 상이)
- 이용요금│무료(소만만들기 체험 2종 제외 / 비용 : 1만 원)
ⓒ한국관광공사_서로엮는북촌의날
- 서로 엮는 북촌의 날 소개
<2024 북촌의 날>은 북촌의 이웃과 문화자원을 연계한 지역문화축제로서 지역성, 역사성, 주체성이 다양하게 엮이는 오늘날의 역사문화관광 거점인 북촌을 무대로 10/11(금)부터 10/20(일)까지 열흘 동안 진행된다.
작년 엔데믹 이후로 더욱 활발해진 지역 간 이동과 교류는 북촌을 더욱 약동시키고 있다. 특히 한국문화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백년전통을 다져온 북촌한옥마을의 곳곳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제는 단순히 북촌에 거주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이곳을 방문하는 소비와 관광의 주체들 또한 지역문화의 중심을 이끌고 있다. 그러나 이에 따른 거주민의 정주권과 환경 문제 또한 대두되고 있다. 날마다 수많은 관광객이 오가며 다양하게 엮인 문화자원들과 이를 통해 지역사회가 외치는 K-문화의 부흥을 어떠한 방식으로 발현시켜야 할지 고민과 성찰이 필요하다.
서울공공한옥의 연간 최대 축제인 <북촌의 날>은 이와 같은 지역 이슈를 함께 생각하는 축제로서 고민과 성장을 시도하고 있다. 이번 축제의 다양한 주체들과 프로그램은 한국적 고유성에 드나드는 여러 가지 문화를 더욱 배려하고 포용하는 다문화주의적 사고를 지향한다. 이를 통해 전통의 변용가능성을 발굴하고, 한옥을 거점으로 남녀노소와 내외국인 누구나 주체가 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점점 더 많은 교류와 광역적 발달이 촉진되는 오늘날, 서울공공한옥은 북촌의 역사문화와 동시대성이 끊임없이 생장할 수 있도록 가꾸고자 한다. 마을의 옛길과 물길을 무대로 활기를 찾는 현장에서의 새로운 만남을 기대하며, 한옥과 전통, 북촌의 문화 속에서 또 다른 확장 가능성이 열릴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
ⓒ한국관광공사_서로엮는북촌의날
- 서로 엮는 북촌의 날 행사내용
* 전시 *
- 이성재 편계(?界) 展
* 강연 *
- 조선을 찾은 서양의 세 여인(정영목), 한국, 민족과 국가
- 다문화(알파고 시나씨), 기후 생태위기 시대의 역사(고태우)
* 북촌골목길여행 *
- 북촌여담(北村女談), 영화 속 북촌 산책, 나의 집, 북촌
* 근대건축자산탐방 *
- 인촌고택, LAN선비산책
* 공연 *
- 서양 극장 속 한옥, 열곡(熱哭)
- 북촌우리음악축제
* 체험 / 해설 *
- 원회북사(遠懷北社), 삼청시사(三淸詩社)
- 12각 소반 만들기, 강원반 만들기
- 수복강녕(壽福康寧) : 기러기 세트 만들기
- 수리수리 악기 공작소, 금준당, 그리다널 도자기공방, 한옥해설 3종
* 이벤트 *
- 북촌전통공예 체험 이벤트, 조용한 여행 캠페인
* 교류 *
- 공공한옥 네트워킹, 네트워크 파티 : 행운유수(行雲流水)
ⓒ한국관광공사_서로엮는북촌의날
[ 내용출처 : 한국관광공사 ]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