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연폭포

천지연폭포

그 이름만큼이나 빼어난 서귀포 천지연(天地淵)폭포는 조면질 안산암의 기암절벽이 하늘높이 치솟아 마치 선계(仙界)로 들어온 것같은 황홀경을 느끼게 한다. 천지연계곡에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담팔수 자생지 이외에도 가시딸기, 송엽란 등의 희귀식물과 함께 계곡 양쪽에 구실잣밤나무, 산유자나무, 동백나무 등의 난대성 식물들이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어 천연기념물로 지정 보호되고 있다. 특히 담팔수나무는 담팔수과의 상록교목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안덕계곡, 천제연, 효돈천 등 제주도 남쪽해안이 섶섬, 문섬 등이 그 북한지이다. 이 천지연난대림지대를 따라 나 있는 산책로를 1㎞쯤 걸어 들어가면 웅장한 소리를 내며 떨어지는 폭포와 만나게 된다. 서귀포항 어귀에서 길게 뻗은 오솔길에는 꽃치자, 왕벚나무,철쭉 등의 아름다운 꽃나무와 더불어 정취어린 돌징검다리, 숲사이 군데군데 마련된 쉼터가 최상의 데이트 코스를 연출해주므로 신혼부부나 연인들 사이에 무척 인기가 높다. 또한 폭 12m, 높이 22m에서 세차게 떨어져 수심 20m의 호(湖)를 이루는 천지연의 맑고 깊은 물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으며, 무태장어(천연기념물)의 서식지로서도 유명하다. 야간조명시설이 돼있어 11~4월에는 밤 10시까지 5~10월까지는 밤 11시까지 야간관광이나 데이트를 즐길 수 있는 코스로 최적지이다. 매년 서귀포칠십리축제가 이곳을 중심으로 화려하게 펼쳐지기도 한다.



운영시간

09:00 ~ 22:00 (매표마감 21:20)


유의사항

※ 현재 천지연폭포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조치에 맞추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 방문 전에는 전화 등을 통해 이용 방법을 미리 확인해주시고, 마스크 착용, 입장 전 발열체크 등 방역 지침도 준수해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geopark.jeju.go.kr


대표번호

064-733-1528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천지동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

 

천지연폭포

  • 제주 서귀포시 천지동 6667-7
  • 매일 09:00 - 22:00(입장마감 21:00)
  • 입장료 일반 2,000원 / 청소년 및 군경, 어린이 1,000원

 

여기유메이트 3기 임혜영님

 

서귀포는 다른 지역에 비해 용천수가 많이 솟고, 지하 층에 물이 잘 스며들지 않는 수성응회암이 널리 분포하여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폭포가 많습니다.  그런 서귀포 폭포 중에서도 규모나 경관 면에서 단연 으뜸으로 관광객의 발길이 머무는 곳이 바로 천지연 폭포입니다.

 

여기유메이트 3기 임혜영님

 

천지연 폭포는 제주의 3대 폭포 중 하나로 폭포의 길이 22m, 그 아래 못의 깊이가 20m나 되는 폭포로 하늘과 땅이 만나 이루어진 연못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여기유메이트 3기 임혜영님

 

천지연 폭포 서남 쪽에는 구실잣밤나무, 동백나무 등 상록수와 난 종류가 울창하게 우거져 난대림을 이루는데, 한여름에도 시원하며, 현무암으로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어 남녀노소 모두 편안히 자연을 감상하며 걸을 수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이 숲에 자생하는 담팔수나무는 이곳이 그 북방 한계선으로써 천연기념물 163호로 지정되었고, 난대림 자체도 천연기념물 379호로 지정, 보호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벌목, 식물채집, 야생동물 포획이 엄격히 금해진다고 하니 주의해서 방문해주세요.

 

ⓒ한국관광공사

 

폭포가 떨어지는 깊이 20m의 못 속에는 무태장어가 서식하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무태장어는 바다에서 산란하고 하천이나 호수로 돌아오는 회유성 어류입니다. 낮에는 하천이나 호수의 깊은 곳에 숨어 있다가 밤에는 얕은 곳으로 나와 먹이를 잡아먹는데, 큰 것은 길이가 2m, 무게가 20㎏에 이른다고합니다. 

 

ⓒ한국관광공사

 

오후 10시까지 야간개장도 하기때문에 다채로운 천지연 폭포의 모습도 감상이 가능합니다. 어두운 밤에도 안전하게 산책하고 폭포를 감상할 수 있도록 조명이 잘 설치되어 있어 깜깜한 밤에도 천지연 폭포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답니다. 

 

ⓒ한국관광공사

 

밤에 보는 폭포의 모습이 정말 장관이라고 하니 근처에서 야경명소를 들렀다가 함께 방문하시는걸 추천드릴게요.

 

 


요금/비용 안내

일반 2,000
청소년 / 군경 1,000
어린이 1,000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