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금도
고흥반도 도양읍에서 남쪽으로 2.3km 떨어진 해상에 있으며, 소록도 바로 아래 위치한 섬이다. 조선시대에는 도양 목장에 속한 마목장의 하나로 절이도(折爾島)라 하였다. 그 후 강진군에 편입되었다가 1897년 돌산군 금산면에 속하였으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고흥군 금산면이 되었다. 큰 금맥이 있어 거억금도라고 불렀다는 기록도 있다. 최고점은 적대봉(592m)이며, 400m 내외의 산지가 많으나 서쪽과 북쪽은 경사가 완만한 구릉성 산지로 되어 있다. 해안은 사질 해안이 많으나 돌출한 갑 일대는 암석 해안을 이루고 있으며, 해식애도 발달해 있다.
체험내용
- 거금생태숲
- 거금대교
- 거금도 유람선
- 김일기념체육관
- 연소해수욕장
홈페이지
금산면사무소
주소
전남 고흥군 금산면 거금로 715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_거금도
- 여행정보│거금도
- 한줄소개│힐링할 수 있는 예술의 섬
- 오시는길│전라남도 고흥군 금산면 일원
- 문의전화│061-830-5637
- 입도방법│대중교통, 차량 이용가능
- 거금도 소개
ⓒ한국관광공사_거금도
우리나라에서 10번째로 큰 섬인 거금도는 조선시대 도양 목장에 속한 마목장의 하나로 절이도라 하였으며, 큰 금맥이 있어 거억금도라고 불렀다.
ⓒ한국관광공사_거금도
산지가 많으나 서쪽과 북쪽은 경사가 완만한 구릉성 산지로 되어 있다. 해안은 사질 해안이 많으나 돌출한 갑 일대는 암석 해안을 이루고 있으며, 해식애도 발달해 있다.
- 거금도 거금대교
ⓒ한국관광공사_거금도
거금대교는 거금도와 소록도 사이를 연결하는 연도교로, 멀리서 보면 햇빛에 반사되는 다리가 금빛같이 반짝인다고 하여 금빛대교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거금대교는 대한민국 해상 교량 중 처음으로 자전거 및 보행자 전용 도로와 자동차용 도로를 구분한 복층 구조의 다리로 건설되었다는 특징이 있으며, 우리나라 해상 드라이브 코스 중 가장 아름답고 청정한 드라이브 코스이다.
★TIP 거금대교 휴게소 옥상에서 경치를 제대로 즐기기 추천!
- 거금도 연소해수욕장
ⓒ한국관광공사_연소해수욕장
ⓒ한국관광공사 포토코리아-김지호
연소해수욕장은 100년생 소나무로 이우어진 울창한 송림이 조성되어 있으며 썰물 때면 갯벌이 드넓게 드러나 조개잡이 등 갯벌체험을 하기에 좋다. 화장실, 샤워장 등 편의시설이 잘 조성되어 있어 가족 여행지로 제격이다.
- 거금도 거금생태숲
ⓒ한국관광공사_거금생태숲
거금생태숲은 2009년에 조성되었으며 총면적은 100만 평으로 소록대교와 거금대교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나무와 풀이 자라고 있으며 야생화 군락지, 숲 관찰로, 구름다리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 힐링과 생태교육을 위한 장소로 인기가 많다.
ⓒ한국관광공사_거금생태숲
* 거금생태숲 *
- 입장료 무료
- 연중무휴 / 09:00~18:00
- 거금도 김일기념체육관
한국 프로레슬링의 대명사이며 박치기의 제왕인 프로레슬링 전 WWA 세계 챔피언, 김일 선수의 공덕을 기리기 위해 1993년에 조성한 체육관으로 전시관과 체육관을 갖추고 있다.
기념관에는 평생 3,000여 번의 링 위에서 뿌린 땀과 정열 그리고 김일 선수의 역사가 담긴 우승 트로피와 우승컵, 챔피언 벨트, 기념패, 사진 등이 전시되어 있다.
- 거금도 별미
ⓒiclickart
* 매생이 *
겨울철 남도의 청정해역에서 채취할 수 있는 해조류, 매생이는 맛과 영양 모든 면에서 뛰어나다. 거금도의 월포 매생이가 유명하며 이 지역에서 새해에 끓여먹는 떡국이 이색적인 먹거리이다.
ⓒ한국관광공사_거금도
[ 본문출처 ]
한국관광공사 / 고흥관광홈페이지
※ 위 정보는 24년 7월에 등록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방문 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