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혈

삼성혈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지정되어 있는 삼성혈은 태초에 탐라를 창건한 고을나, 양을나, 부을나 삼신이 용출했다고 전해지는 곳이다. 古記(高麗史 등)에 의하면 삼신인은 수렵생활을 하면서 피의육식 하다가 동해의 벽랑국에서 오곡의 종자와 육축을 가지고 온 삼공주와 혼례를 한후 제각기 생활터전을 마련하기 위하여 활을 쏘아 도읍을 정하였다고 한다. 그리하여 이 땅 제주를 제1도(제주), 제2도(대정), 제3도(정의)로 분할해, 부족국가를 세우고 산업을 일으켜 융성하였다고 한다.이들 삼신인이 나왔던 혈은 품자형으로 자리잡고 있는데, 이 혈속에는 빗물이나 눈이 스며들지 않으며 주변나무들이 혈을 향하고 있는 모습이 마치 삼신인에게 절을 하고 있는 모습과 같아 방문객들의 놀라움을 자아낸다. 이곳에는 수령 5백여년 된 노송들과 녹나무, 백일홍, 조록나무 등이 울창하여 도심 속의 숲을 연출하고있다.삼성혈의 성역화는 조선조 중종 때 (1526년) 목사 이수농이 처음 표단과 홍문을 세우고 담장을 쌓아 봄, 가을 제사하기 시작하여 현재 매년 춘,추기 대제(양력 4월 10일, 10월 10일) 및 건시 대제(양력 12월 10일)를 지내고 있다.



운영시간

9:00~18:00
※ 1월1일, 설·추석 10시 개장


휴무정보

연중무휴


홈페이지

www.samsunghyeol.or.kr


대표번호

064-722-3315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삼성로 22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

 

도심 속 산책하기 좋은 곳

" 삼성혈 "

 

#삼성혈 #제주여행 #제주역사

 

ⓒ한국관광공사

 

"삼성혈"은 한반도에서 가장 오랜 유적으로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134호에요. 삼성혈은 탐라국의 발생지로 약 4300년전 이 곳에서 동시에 태어나 수렵생활을 하다가 우마와 오곡의 종자를 가지고 온 벽랑국 삼공주를 맞이하면서 농경생활이 시작된 곳이라고 해요.

 

ⓒ한국관광공사

 

주위는 수백년된 고목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모든 나뭇가지들이 혈을 향하여 경배 하듯이 신비한 자태를 취하고 있어요.

또한 아무리 비가 많이 오거나 눈이 많이 내리는 날에도 고이거나 쌓이는 일이 전혀 없어서 이 곳을 찾는 관광객들이 경탄을 금치 못한다고 해요.

 

ⓒ한국관광공사

 

삼성혈은 역사적인 배경 외에도 벚나무가 유명한 곳으로 벚꽃시즌이 되면 인증샷을 찍기 위해 길게 줄을 서는 장소이기도 해요.

 

ⓒ한국관광공사

 

삼성혈에 도착하면 넓은 주차장이 있어요. 주차 요금은 입장권이 있을 시에 1시간 30분 무료라고 해요. 들어가는 입구는 산책하기 좋게 고목과 돌담이 있어서 사진 찍기도 좋고 걸으며 힐링하기 좋아요.

 

ⓒ한국관광공사

 

표를 끊고 삼성혈 내부로 들어가게 되면 안에 있는 수목의 현황을 잘 이해할 수 있게 표시된 안내판이 있어요. 또한 마당 한 켠에는 전통 민속 놀이를 체험할 수 있게 제기와 투호가 준비되어 있어요.

 

ⓒ한국관광공사

 

제사에 관한 모든 일을 맡아보는 집 "전사청"에는 선비 체험을 할 수 있게 의상이 준비되어 있어요. 삼성시조의 위패가 봉안된 사당 "삼성전"은 현재 들어가볼 수 없게 막아져 있답니다.

 

ⓒ아이클릭아트

 

산책길 한켠엔 신화적, 역사적 과정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고 삼성혈 관련 유적의 현지 모습을 촬영하여 국어, 영어, 중국어, 일어 총 4개의 언어로 14분간 방영하고 있는 "영상관"과 삼성혈의 신화에 대한 모형도와 도지정문화재인 흥화각, 흥화각기, 금제선생안과 고문서, 제기, 헌판 등이 전시되고 있는 "전시실"이 있어요. 전시실 안에는 사진촬영이 금지되어 있어서 주의해 주시면 좋을 듯 해요.

 

ⓒ아이클릭아트

 

이 외에도 삼성혈의 가장 중요한 보물인 탐라를 창시한 삼성시조가 용출한 장소와 제향에 관한 일을 맡아보는 집인 "전사청"뛰어난 선비를 두어 면학하던 재사 "숭보당" 등 많은 볼거리가 있으니 천천히 둘러보시기 좋을 듯 해요.

 

INSTAGRAM@kjksooo

 

조용하게 휴식하며 산책하듯 둘러보기 좋은 '삼성혈'에는 봄이 되면 예쁜 벚꽃이 피며 작은 음악회가 열리기도 하니 방문하셔서 힐링도 하고 좋은 추억 쌓고 가시길 추천드려요~

 

 


요금/비용 안내

개인_어른 4,000
개인_청소년,군인 2,500
개인_어린이 1,500
개인_경로,장애인,국가유공자 1,500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