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제주특별자치도민속자연사박물관은 제주도 고유의 고고·민속 자료와 동물, 광·식물, 해양생물 자료들을 수집하고 조사 연구를 통해 전시하고 있는 곳이다. 지난 1984년 5월 24일 개관한 이래 실물자료와 모형·마네킹 등을 활용해 입체적으로 전시함으로써 이국적인 느낌을 주는 제주문화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로비에 대형어류 및 해양생물 디오라마 전시를 비롯하여 제주도 형성사, 여러가지 암석, 한라산의 식물 수직분포도, 곤충, 포유류 등 제주의 형성과정과 여러 자연생태까지도 한눈에 볼 수 있다. 그리고 제주인의 일생, 생업, 의식주 등을 통해 과거 제주인의 생활을 접할 수도 있다.



운영시간

09:00~18:00(매표마감 17:30)


휴무정보

매주 월요일, 1월 1일 휴관
※ 설날 및 설날 다음날, 추석 및 추석 다음날
※ 훈증 소독기간(연 2회, 별도공지)


체험내용

- 제주상징관
- 자연사전시실
- 제1민속전시실
- 제2민속전시실
- 제주바다전시관
- 야외전시장
- 제주체험관
- 특별전시실
- 갤러리벵디왓


유의사항

※ 만 12세 이하 어린이 무료 입장
※ 1일 6회 전시 해설 진행
※ 주차장 완비(유료)
※ 문화상품 판매점 운영
※ 수유실 완비, 유모차 대여 가능
※ 반려동물 동반 불가
※ 물품 보관함 완비
※ 바퀴 달린 신발 착용 시 출입 불가


홈페이지

www.jeju.go.kr


대표번호

064-710-7708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삼성로 40


상세소개

ⓒinstagram@kimmmnji

 

제주를 품은 박물관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 운영시간 -

화-일 09:00~18:00( 매표마감 17:30 )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추석 및 설·추석 다음날

훈증 소독기간( 연 2회, 별도공지)

 

ⓒinstagram@jejumuseum_fnh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은 화산섬 제주의 형성과정을 비롯해 제주에서만 볼 수 있는 자연자원과 과거 천년 동안 제주에 살았던 사람들의 생애와 민속 문화를 종합적으로 관람할 수 있는 제주 대표 박물관입니다.

 

제주상징관(로비)

건물에 들어서자마자 거대한 조형물들이 관람객의 눈을 사로잡습니다. 이곳에는 제주도를 대표하는 상징물들이 전시되고 있어 제주를 대표하는 자연과 문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www.jeju.go.kr/museum/index.htm

ⓒinstagram@jejumuseum_fnh

 

[ 참고래 골격표본 ] 몸길이 12.6m의 멸종위기종 참고래의 골격표본을 전시한 것으로 우리나라 최초로 고래수염이 포함된 표본입니다.

[ LED 영상체험 ] 참고래 표본 옆에 참고래 메이킹 영상과 제주도의 자연사와 민속을 담은 실감영상이 상영되는 대형 영상 패널입니다. 

[ 꿈꾸는 참고래와 친구들 ] 탐라중학교 학생들이 박물관과 협업해 직접그린 대형 고래 회화작품입니다.

 

자연사전시실

자연사 전시실은 크게 지질관, 육상 생태관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곳에는 제주도의 지질, 동·식물 표본 등 1500여점을 입체적으로 전시하고 있어 보다 생생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www.jeju.go.kr/museum/index.htm

 

[ 지질관 ]   제주의 형성과정을 애니메이션으로 나타내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다양한 자연경관과 지질을 영상과 모형 그리고 스마트테이블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 육상생태관 ]  제주의 식물분포도를 통하여 고도별 주요 식물을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제주에 살고 있는 동식물들의 생태적 습성과 서식환경을 디오라마 기법을 활용해 전시하여 보다 현장감 있는 체험이 가능합니다.

 

제1민속전시실

민속 전시실은 1, 2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민속전시실의 1층에는 제주인의 일생, 제주초가, 칠머리당영등긋, 제주전통배를 중심으로 약 2,000여점의 민속자료가 전시되어 있으며 2층에는 제주사람들의 일상생활자료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www.jeju.go.kr/museum/index.htm

 

제2민속전시실

제2민속전시실은 제주의 생업·생산에 관해 소개하는 전시실입니다. 제주해녀, 제주의 농업, 사냥, 목축, 무속신앙, 말문화 등이 코너 별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www.jeju.go.kr/museum/index.htm

 

제주바다전시관

제주바다전시관에는 제주 바다에 서식하고 있는 다양한 어류, 갑각류, 패류, 포유류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곳에 전시되어 있는 대형어류 표본을 직접 만지고 체험할 수 있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전시관에 들어서면 고래의 머리뼈를 볼 수 있으며 전시관의 중심부에는 2004년 제주에서 발견되 13m 크기의 브라이드 고래 골격 및 제주에 서식하는 소형 돌고래들의 골격들도 함께 전시되어 있습니다.

ⓒwww.jeju.go.kr/museum/index.htm

ⓒinstagram@jejumuseum_fnh

 

야외전시장

제주도는 돌이 많은 고장으로 옛부터 돌을 가공한 생활용구와 석구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곳에는 돌을 활용해 만든 여러형태의 특색있는 연자매, 수용통, 방애, 절구와 등의 생활용구와 동자석, 망주석 같은 신앙생활용구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instagram@jejumuseum_fnh

ⓒwww.jeju.go.kr/museum/index.htm

 

제주체험관

제주만의 특색있는 문화를 배우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교과서에서 봤던 정낭의 의미를 알아보고 제주 갈옷을 입어보며 물허벅·돗토시 체험을 할 수 있어 제주 민속 문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www.jeju.go.kr/museum/index.htm

 

갤러리 벵디왓

제1민속전시실과 제2민속전시실 사이에 있는 공간으로 전시되어 있는 작품을 보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특히 전시 공간은 제주의 역사, 문화, 생태 등을 주제로 한 사진과 작품들을 전시해 놓았습니다.

ⓒwww.jeju.go.kr/museum/index.htm

 


 

ⓒinstagram@3ho_bro.fam

 

상설전시 외에도 시즌별 다양한 주제로 전시를 개최하는 특별전시관도 운영되고 있어 제주의 독특한 자연과 민속 문화를 보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제주아이와가볼만한곳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제주의 자연을 배우고 제주에서 살아가고 있는 제주 사람들의 생애와 민속문화를 종합적으로 관람할 수 있는 이곳에서 사람과 자연이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 )

 

[ 본문출처 : 제주민속박물관 홈페이지 ]

 

※ 위 정보는 23년 04월에 등록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방문 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요금/비용 안내

어른 (25세 이상~65세 이하) 2,000
청소년 (13세 이상~24세 이하) 1,000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