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전북 남원시 춘향테마파크 내에 위치한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은 남원시에서 직접 운영하는 공립미술관으로 남원출신의 한국화가 김병종작가가 본인의 대표작을 남원시에 대량으로 기증하면서 콜렉션의 기반을 갖추었다.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은 '어머니의 산'이라고 불리는 지리산을 향해 겸손히 엎드려 있다. 산을 따라 흐르는 구름이 가장 바쁘고, 새소리가 가장 소란스로운 곳이다. 사람이 느려지고, 말소리가 사치가 되는 곳이다. 이곳에 자연과 미술, 그리고 문학이 있다.



운영시간

10:00 - 18:00


휴무정보

매주 월요일 휴관
※ 월요일이 법정공휴일인 경우 개관하고 다음날 휴관
신정, 설날, 추석


유의사항

※ 음주 후 관람불가
※ 음식물 반입금지
※ 반려동물 출입금지
※ 사진촬영은 가능하나 삼각대 이용 및 플래쉬 사용불가


홈페이지

nkam.modoo.at


대표번호

063-620-5660


주소

전북 남원시 함파우길 65-14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 전북 남원시 함파우길 65-14
  • 10:00 - 18:00 / 매주 월요일 휴관
  • 주차장 있음, 입장료 무료
  • 시즌마다 전시가 상이하니 확인 후 방문요망

 

ⓒ한국관광공사

 

김병종(金炳宗, b.1953)

- 전북 남원시 송동면 출생

-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및 同대학원 졸업

-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학장 및 조형연구소장 역임

- 서울대학교미술관 관장 역임

 

서울, 파리, 시카고, 브뤼셀, 바젤, 도쿄, 베를린 등에서 스무 번의 개인전을 가졌다. 피악(FIAC), 바젤(BASEL), 시카고(CHICAGO) 등 국제아트페어와 광주비엔날레, 인디아트리엔날레 등에 참가하였다. 국립현대미술관, 대영박물관(영국), 온타리오미술관(캐나다) 국내외 저명 미술관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미술기자상, 선미술상, 한국미술작가상, 기독문화대상, 대한민국문화예술상, 대한민국문화훈장, 녹조근정훈장, 자랑스런 전북인상 등을 수상하였다. 동아일보,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었고, 『중국회화연구』, 『화첩기행』 등 30여권의 저서를 내었으며, 「유가미학사상연구」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호(號)는 단아(旦兒)이다.

 

ⓒ한국관광공사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은 전라북도 남원시 춘향테마파크 내에 위치한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은 2018년 3월 2일에 개관하였습니다.  남원출신의 한국화가 김병종작가가 본인의 대표작을 남원시에 대량으로 기증하면서 콜렉션의 기반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남원시에서 직접 운영하는 공립미술관으로서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를 통한 삶의 질 향상과 지역 출신 작가들의 전시 공간 마련을 통해 지역 미술의 특성을 알리는데 설립 목적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miancoffee

 

 또한 문학인으로도 유명한 김병종 작가가 기증한 각종 문학 관련 자료들을 선보여, 미술과 문학이 공존하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약 2,000권의 미술·문학·인문학 관련 도서가 비치된 북카페도 이 같은 미술관의 독특한 역할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숲으로 둘러싸인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은 전원형(田園形) 미술관으로서 바쁜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이 찾아와 미술작품 뿐 아니라 자연을 감상하고, 마음을 치유하는 복합 문화시설입니다.

 

ⓒ한국관광공사

 

'어머니의 산'이라고 불리는 지리산을 향해 겸손히 엎드려 있는 미술관은 산을 따라 흐르는 구름이 가장 바쁘고, 새소리가 가장 소란스러운 곳입니다.

 

ⓒ한국관광공사

 

사람이 느려지고, 말소리가 사치가 되는 곳으로 자연과 미술, 그리고 문학을 통해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고 여유로운 사색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