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흥저수지
천흥저수지 일대는 고려 태조 왕건의 후삼국 통일 기운이 서려있는 곳이다. 태조 왕건은 후백제와 국경을 이루는 천안 일대를 여러 차례 찾았다. 직산 수헐리를 지나면서 천흥저수지쪽 산을 바라보며 "산 정상을 오색구름이 감싸고 있는 걸 볼 때 성인이 사는 산"이라며 이름을 지었다. 왕건은 930년 군사교두보로 천안도독부를 설치하고 6년 후 천안을 발판으로 후백제를 멸망시켰다. 왕건은 통일 대업을 완수한 후 성거산 기슭에 천흥사를 창건한 것으로 보인다. 천하가 평안해졌으니, 이제 천하가 흥해야 한다는 의미러 절 이름을 지은 게 아닐까 생각된다. 저수지 아래 절터에서 천흥사 이름이 새겨진 기와 조각이 많이 발견됐다. 창건 당시 조성한 5층 석탑(보물 354호)이 남아 있고, 마을 한 가운데 절 입구를 알리는 당간지주(보물 99호)가 있다. 비천상이 아름다운 천흥사 동종(국보 280호)은 왕건 손자인 현종 때 만들어졌다.
체험내용
- 천흥저수지 데크로드
- 천흥사지 당간지주
- 천흥사지 오층석탑
- 성거산(만일사)
주소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거읍 천흥리
상세소개
시누(bysinwoo)님의 블로그
천흥저수지 일대는 고려 태조 왕건의 후삼국 통일 기운이 서려있는 곳이다. 태조 왕건은 후백제와 국경을 이루는 천안 일대를 여러 차례 찾았다. 직산 수헐리를 지나면서 천흥저수지쪽 산을 바라보며 "산 정상을 오색구름이 감싸고 있는 걸 볼 때 성인이 사는 산"이라며 이름을 지었다.
현쪼미(hjnam0720)님의 블로그
왕건은 930년 군사교두보로 천안도독부를 설치하고 6년 후 천안을 발판으로 후백제를 멸망시켰다. 왕건은 통일 대업을 완수한 후 성거산 기슭에 천흥사를 창건한 것으로 보인다. 천하가 평안해졌으니, 이제 천하가 흥해야 한다는 의미러 절 이름을 지은 게 아닐까 생각된다.
현쪼미(hjnam0720)님의 블로그
저수지 아래 절터에서 천흥사 이름이 새겨진 기와 조각이 많이 발견됐다. 창건 당시 조성한 5층 석탑(보물 354호)이 남아 있고, 마을 한 가운데 절 입구를 알리는 당간지주(보물 99호)가 있다. 비천상이 아름다운 천흥사 동종(국보 280호)은 왕건 손자인 현종 때 만들어졌다.
리아샤(niki718)님의 블로그
천흥저수지는 천안에서도 조용하기로 유명한 동네인 성거에 위치하고 있지만 봄과 여름사이면 많은 방문객들이 찾으며 시끌벅적해진다. 바로 금계국때문이다.
리아샤(niki718)님의 블로그
푸른 물결이 가득찬 호수와 경사진 면에 가득한 노란 금계국이 마치 유럽의 한적한 마을같은 이국적인 풍경을 자랑해 SNS에서 사진명소로 떠오르며 많은 사람들이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리아샤(niki718)님의 블로그
높은 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탁트인 전망을 내려다 볼 수 있고 나무 데크길도 잘 조성되어있어 꽃구경과 함께 저수지길을 따라 산책하기에도 좋다. 근처에는 아기자기한 예쁜 카페들도 많이 있어 주말 나들이로도 좋은 장소이다.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