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전주박물관

국립전주박물관

국립전주박물관은 문화관광부 소속기관으로서 1990년에 개관한 이래, 전라북도의 문화유산을 수집·보존하고 연구·전시·교육하여 국내외 문화교류에 적극적으로 앞장서서 지역 문화의 중심기관이 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2002년 11월에는 사회교육관을 개관하여, 관람객들이 직접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창조적인 교육 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박물관의 소장품은 전라북도에서 출토된 고고유물을 비롯하여 각종 불교미술품, 도자기, 금속공예, 서화, 전적, 민속자료 등 4만여 점에 이른다. 이 중 2,000여 점의 소장품을 4개의 전시실과 야외전시장에 상설 전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주제로 기획전시를 개최하여 전라북도의 문화를 깊이있게 알리고 있다. 이밖에 다양한 문화행사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역사를 몸으로 느끼는 박물관으로 관람객에게 다가가고자 한다.



운영시간

매일 10:00~18:00(입장마감 17:30)


휴무정보

1월1일, 설날 및 추석 당일


체험내용

- 상설전시실
- 석전기념실
- 어린이박물관
- 기획전시실
- 옥외전시장


유의사항

※ 박물관 전 구역은 금연 구역입니다.
※ 전시실 음식물(음료포함) 반입 금지입니다.
※ 안내견 외 반려동물 동반이 불가합니다.
※ 전시실 입장 전 휴대전화는 진동모드로 전환해 주세요.
※ 전시실에서는 유물을 차분하게 관람해 주세요.
※ 노트나 워크시트 기록 시 연필을 사용해 주세요.
※ 전시물을 손으로 만지지 않습니다.
※ 전시실에서는 큰소리로 떠들지 않습니다.
※ 젖은 물건(우산 등)을 그대로 가지고 들어가지 마세요.
※ 사진 촬영 시 플래시 사용을 금지합니다.


홈페이지

jeonju.museum.go.kr


대표번호

063-223-5651


주소

전북 전주시 완산구 쑥고개로 249 국립전주박물관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

 

전라북도를 대표하는 박물관 국립전주박물관

  • 063-223-5651~2
  • 매일 10:00 - 18:00 (입장마감 17:30)
  • 매주 토요일 야간개장 임시중단
  • 관람료 무료(단, 유료 특별전시 제외)

 

역마살(naneunjong)님의 블로그

 

국립전주박물관은 전북에서 발굴 출토된 고고유물을 비롯하여 역사 자료, 서화, 도자기, 공예 미술품 등 전라북도 관련 중요 문화재를 4만여 점 소장하고 있습니다. 이중 대표 문화재를 선별하여 상설전시실과 야외 정원에 전시하고 있으며, 학술 조사와 연구 활동을 기반으로 기획한 다양한 주제의 특별전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역마살(naneunjong)님의 블로그

 

전통 문화를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어린이박물관도 운영하고 있으며,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과 성인에게 박물관 기반의 열린 교육과 평생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문화행사를 통해 국내 관람객과 외국인들에게도 한국 전통 문화와 전라북도의 문화를 소개해 오고 있습니다.

 

역마살(naneunjong)님의 블로그

 

상설전시실은 총 5개의 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500여 점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본관의 역사실, 미술공예실, 역사실, 선비서예실, 어린이박물관 건물의 석전기념실에서 각각 전주를 중심으로 한 전라북도 지역의 다양한 물질문화 및 기증 유물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역마살(naneunjong)님의 블로그

 

상설 전시실은 누구나 무료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박물관은 전시 관람이라는 기존 역할 뿐 아니라 관람객이 편히 쉴 수 있는 휴식처가 되어야한다는 이념아래 이를 위해 상설전시관 공간을 시원하게 확장한 로비에서 영상도 즐기고 휴식할 수 있습니다.

 

역마살(naneunjong)님의 블로그

 

2층에 조성된 실감컨텐츠 영상공간에서는 전북의 자연과 문화를 보여주는 다양한 영상들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고 선비와 자연, 전주도원도, 우금암도와 변산기행 등 다양한 주제의 영상을 통해 전라북도의 품격있는 미美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역마살(naneunjong)님의 블로그


박물관의 야외 정원도 한국의 전통 조경을 반영하여 사철 다양한 화초와 나뭇길을 산책할 수 있는 편안한 자연 공간으로 만들어, 국립전주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편안한 쉼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살펴볼 수 있고 동시에 편안한 휴식처를 제공해 주는 전주박물관! 가족과 함께 아이들과 함께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 )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