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청주박물관

국립청주박물관

국립청주박물관은 충북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ㆍ연구ㆍ전시하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중원문화의 특색을 조명하고자 1987년 10월 30일 개관하였다. 박물관 건물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건축가 김수근 선생이 설계한 한국 현대건축의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우암산 동쪽 기슭의 수려한 풍광을 배경으로 자리 잡고 있다.2018년 12월 현재 42,000여 점의 유물을 소장하였으며 이중 1,200여 점을 전시하고 있다. 대지 67,302㎡, 건축면적 6,556㎡의 철근콘크리트 라멘조 건물이다. 총 4개의 상설전시실과 야외전시실, 어린이 박물관, 청련관, 기획전시실로 이루어져 있는데, 상설전시실 중 제1전시실인 선사문화실에는 구석기시대부터 초기부터 철기시대까지의 고고(考古) 자료를 전시하고, 제2전시실인 고대문화실에는 삼국의 문화가 복합된 중원지방의 문화적 특성을 알아볼 수 있도록 삼국 및 통일신라 시대의 역사자료를 전시하였다. 제3전시실인 고려문화실에는 고려 시대 충북지역의 불교문화를 엿볼 수 있는 각종 불교 금속공예품과 도자기, 장신구 등 다양한 생활문화를 전시하고, 제4전시실인 조선 문화실은 충청북도에서 제작하거나 사용한 분청사기와 무덤에서 출토된 그릇 및 장신구, 이 지역 출신 유학자들의 초상화, 서적, 고문서 등을 전시하고 있다. 어린이 박물관은 제1전시실 문화재 속 금속 이야기, 제2전시실 문화재 속 놀이·음식 이야기, 영유아 체험실 세·동·네(세모·네모·동그라미)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화재를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놀이 및 체험 시설을 갖추었다. 기획전시실에서는 매년 봄·가을 다양한 주제의 특별 전시가 열린다.



운영시간

화 ~ 일 09:00 - 18:00(입장마감 17:30)


휴무정보

매주 월요일 휴관


체험내용

- 상설전시
- 특별전시
- 온라인전시
- 디지털대장간
- 4D시네마
- 어린이박물관


유의사항

[귀중한 문화유산 보호, 쾌적한 관람환경 및 원활한 관람질서를 위해 아래의 행위는 제한됩니다.]
※ 전시품이나 진열장을 만지거나 훼손하는 행위
※ 큰소리로 떠들거나 뛰어다니는 행위
※ 음식물을 반입하거나 담배를 피우는 행위
※ 삼각대나 플래시를 사용하여 사진을 촬영하는 행위
※ 애완동물을 데리고 오는 행위


홈페이지

cheongju.museum.go.kr


대표번호

043-229-6300


주소

충북 청주시 상당구 명암로 143 국립청주박물관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

 

날마다 새로운 곳, 날마다 즐거운 곳 국립청주박물관

  • 043-229-6300
  • 매일 09:00 - 18:00 / 매주 월요일 휴관
  • 관람료 무료(단, 유료 특별전시 제외)

 

ⓒ한국관광공사

 

국립청주박물관은 충북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ㆍ연구ㆍ전시하고 다양한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중원문화의 특색을 조명하고자 1987년 10월 30일 개관하였습니다. 

 

ⓒ한국관광공사

 

박물관 건물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건축가 故 김수근 선생께서 설계한 한국 현대건축의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우암산 동쪽 기슭의 수려한 풍광을 배경 삼았습니다. 박물관 관람은 제일 높은 곳에서 시작되며 관람객들은 전시장을 지나는 동안 수시로 자연과 만나며 청풍명월의 수려한 풍광과 함께  우리의 소중한 문화재를 만날 수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상설전시실에는 충청북도에서 출토된 선사시대로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2,300점의 유물을 시대별로 4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전시하고 있어 충북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박물관의 대표 문화재는 금속문화재로 금속과 관련한 다양한 역사, 문화, 예술에 대해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또한 복합문화공간으로 2004년 10월 8일 문을 연 청명관은 어린이박물관과 기획전시실, 첨단 영상시설이 갖추어진 강당 등 이용자들에게 더욱 다채로운 문화생활의 기회와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디지털대장간에서는 '대장간 장인들'히면 떠오르는 다양한 모습들과 그들이 만들어낸 창작품을 다양한 패널과 영상을 통해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열린공간입니다. 4D시네마에서는 VR효과를 극대화한 1인칭 4D체험이 가능하며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허물어 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했던 몰입감있는 특별한 전시를 제공합니다.

 

ⓒ한국관광공사

 

실감형 디지털 콘텐츠 체험관에서는 철의 여행, 황비창천, 영원의 세계가 상영되며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및 당일 예약을 통해 가능하며 회차별 수용가능인원은 12명이니 방문 전 미리 예약해주세요.

 

ⓒ한국관광공사

 

어린이박물관은 영유아만을 위한 체험공간으로 과학, 수학, 예술과 접목한 문화재를 만날 수 있고 즐기고 배우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예약은 인터넷 사전 예약을 우선으로 하며, 예약 인원이 정원에 미치지 못할 경우 현장접수가 가능합니다.

 

ⓒ한국관광공사

 

야외에는 진천 석장리 유적에서 조사된 백제시대의 제철로와 청주 용담동 유적의 통일신라시대 무덤을 복원 전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년 다양한 주제의 특별전시를 비롯하여 박물관 연구과정, 어린이 박물관학교, 전통문화교실 등의 문화교육 프로그램과 봄문화축제 등의 각종 문화예술 공연 등 문화행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