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선암돌개구멍

요선암돌개구멍

요선암 돌개구멍(Pothole)에 가보면 암석에 구멍이 동그랗게 파여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런 지형을 포트홀이 라고 하는데 하천이 흐르면서 바닥의 작은 틈으로 모래와 자갈이 들어가서 빠르게 흘러내리는 물과 함께 소용돌이 치면서 암석을 깎아 만들어진다. 주로 사암이나 화강암과 같은 단단한 암석에 잘 만들어지며, 이곳은 흑운모 화강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포트홀의 크기가 큰 것은 지름과 깊이가 수 미터에 달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포트홀은 깊은 항아리 모양을 이룬다. <출처 : 강원고생대 국가지질공원>



홈페이지

www.paleozoicgp.com


대표번호

033-560-2379


주소

강원 영월군 무릉도원면 도원운학로 13-39


상세소개

인스타그램 @barbiebbori

 

자연의 신비함을 느낄 수 있는, 요선암 돌개구멍

요선암 돌개구멍에 가보면 암석에 구멍이 동그랗게 파여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winter_is_coming_s2

 

그런 지형을 포트홀이 라고 하는데 하천이 흐르면서 바닥의 작은 틈으로 모래와 자갈이 들어가서 빠르게 흘러내리는 물과 함께 소용돌이 치면서 암석을 깎아 만들어진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barbiebbori

 

다양한 형태와 규모의 하식기원 돌개구멍들이 화강암반 하상 위에 폭넓게 발달되어 있어, 하천의 윤회와 유수에 의한 하식작용 등을 밝힐 수 있는 학술 가치가 크며, 여러 개의 돌개구멍이 복합적으로 발달된 지형자체가 가지는 경관 가치도 우수합니다.

 

인스타그램 @bee_mini

 

주로 사암이나 화강암과 같은 단단한 암석에 잘 만들어지며, 이곳은 흑운모 화강암으로 이루어져 있는 곳이랍니다. 포트홀의 크기가 큰 것은 지름과 깊이가 수 미터에 달하기도 합니다.

 

인스타그램 @bee_mini

 

대부분의 포트홀은 깊은 항아리 모양을 이루고 있으니 요선암 돌개구멍을 구경할 때에는 빠지지 않도록 유의해주세요. 오랜 세월이 만들어낸 자연의 신비로움을 직접 보고 싶다면 꼭 한번 방문해보세요.

 


인스타그램 @bee_mini

 

* 요선암 : '신선을 맞이하는 바위'라는 뜻으로 조선시대 문예가 봉래 양사언이 평찬군수 시절, 이 곳의 풍광을 즐기며 암반위에 '요선암'이라고 새겼다는 이야기에서 유래됬다.

* 돌개구멍 : 속이 깊고 둥근 항아리 구멍’이란 의미로 하천에 의해 운반되던 자갈 등이 오목한 하상의 기반암에 들어가 유수의 소용돌이와 함께 회전하면서 기반암을 마모시켜 발달하는 지형이다.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