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짓물
논짓물은 용천수가 바다로 흘러나가며 바닷물과 민물이 만나 만들어진 천연 해수욕장이다.
홈페이지
대표번호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예래해안로 253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
한라산에 떨어진 빗방울은 대부분 땅속으로 스며들어, 땅속에서 오랜시간이 지나면 태초의 물처러 깨끗하고 정화된 상태로 다시 세상에 나온다.
ⓒ한국관광공사
이렇게 한라산에 스며든 비가 대수층을 흘러 바닷가 마을에서 솟아 오르는 것을 용천수라고 한다.
ⓒ한국관광공사
지하에 오래 머물렀던 물이라 얼음처럼 시원해서 이를 확용하여 목욕탕이나 여름 물놀이 장소로 만든 곳들이 있는 데, 그중 하나가 바로 바닷물과 민물이 만나 만들어진 천연 해수욕장 논짓물이다.
ⓒ한국관광공사
논짓물이라는 명칭은 용천수가 해안과 가까운 곳에서 솟아나 농업용수나 식수로 사용할 수 없어서 '물을 그냥 버린다(논다)'는 뜻에서 붙은 이름이다.
ⓒ한국관광공사
현재 논짓물은 바다로 유입되는 민물의 양이 많아 둑을 막아 풀장과 샤워장이 설치되어 있고, 근처에는 식당과 카페도 즐비해있어 허기진 배를 금방 채울 수 있어 물놀이 장소로 안성맞춤이다.
ⓒ한국관광공사
여름에는 '예래 생태 마을 체험 축제'가 열리기도 하는데, 맨손으로 넙치를 잡는 등 다양하고 특별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논짓물은 바당올레(바다올레)인 올레길 8코스 '월평-대평 올레'의 일부이다.
ⓒ한국관광공사
옆에 쭉 뻗어있는 예래해안로는 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멋진 드라이브 코스로, 트래킹이나 드라이브를 즐기던 중에 논짓물에 들러보는 것도 좋다.
요금/비용 안내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