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화폐박물관

한국은행화폐박물관

서울 중구 중심에 위치한 흰색 바탕의 르네상스식 석조건물인 화폐박물관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중앙은행 박물관으로 건물이 국가중요문화재(사적 280호)로 지정되어 있다. 박물관 건물은 1909년 준공된 110년이 넘은 건물로 일제강점기에는 조선은행 본점으로 사용됐었고 2001년까지는 한국은행 본점으로 사용되었다. 2001년 6월 한국은행 창립 50주년을 기념하여 화폐박물관으로 개관하였다.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2개 층에 13개의 전시실로 구성돼있으며, 다양한 화폐와 소장 미술품 기획전을 개최하여 국내외 관람객들에게 화폐의 역사와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은행이 하는 일과 중앙은행 제도에 대해 알아볼 수 있고 화폐의 제조, 순환과정과 위·변조 화폐의 식별법도 설명해 준다. 세계 여러 나라의 화폐도 전시되어 있어 아이들의 학습 장소로 좋다. 사전 예약은 필수이며, 주차는 불가능하다. 지하철 4호선 회현역 7번 출구 신세계백화점 사잇길로 가면 만날 수 있다.



운영시간

화요일~일요일 10:00~17:00
※ 주말 및 휴일 관람 사전예약 필수(홈페이지)


휴무정보

월요일, 공휴일, 설·추석 연휴, 선거일
12월 29일~다음해 1월 2일


체험내용

- 상설전시
- 기획전시
- 온라인전시


유의사항

※ 주중에는 예약 없이 자유 관람 가능합니다.
※ 주말 및 휴일 사전예약이 필수입니다.
※ 바퀴달린 신발, 인라인스케이트,퀵보드 사용 금지합니다.
※ 안내견 외 반려동물 출입을 금지합니다.
※ 음식물 반입을 금지합니다.
※ 한은갤러리 내 촬영을 금지합니다.
※ 포토존 외 장소에서 플래시, 삼각대 촬영을 금지합니다.
※ 전시설명 참가 시 초등3학년 이하는 보호자 동반 참여입니다.


홈페이지

www.bok.or.kr


대표번호

02-759-4114


주소

서울 중구 남대문로 39 한국은행건물


상세소개

찌니(jjin_njjin)님의 블로그

 

화폐의 역사과 가치를 보존하고 계승하는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은 한국은행 창립 50주년을 기념하여 2001년 6월 12일 개관하였습니다. 개관 이후 화폐박물관은 서울 도심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중앙은행 박물관으로서 많은 국민들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징징(kyonghwa0918)님의 블로그

 

화폐박물관의 외관은 보기만해도 감탄이 절로 나오는 웅장한 모습을 자랑하며 우리나라 초기 근대 건출물로서 대한민국 금융의 역사와 함께 해온 유서깊은 곳으로 화폐박물관 건물을 1981년 국가중요문화재인 사적 제 280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찌니(jjin_njjin)님의 블로그

 

현재는 꾸준히 전시공간을 개편하고 우리 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다양한 화폐와 소장 미술품 기획전을 개최하며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이 찾는 국제적인 박물관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찌니(jjin_njjin)님의 블로그

 

또한 화폐·금융·경제 관련 자료를 수집, 보존, 연구, 전시함으로써 어린이와 청소년을 비롯한 많은 국민들에게 화폐경제교육의 생생한 체험의 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찌니(jjin_njjin)님의 블로그

 

박물관에서는  온라인전시(VR체험관, 테마영상), 상설전시, 기획전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상설전시관에서는 화폐광장, 화폐의 일생, 세계의 화폐실, 우리의 중앙은행, 한국은행 기념홀, (구) 화폐광장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찌니(jjin_njjin)님의 블로그

 

쉽고 재미있게 화폐에 대해 알아보고 경제학습을 할 수 있는 게임존을 운영하고 있어 체험학습이나 교육의 장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징징(kyonghwa0918)님의 블로그

 

주중에는 예약업싱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지만, 주말 및 휴일에는 사전예약 후 방문이 필수이니 홈페이지에서 미리 예약하고 방문하셔야합니다.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공식홈페이지에서 가능)

 

찌니(jjin_njjin)님의 블로그

 

책에서만 공부했던 다양한 화폐들을 실제로 보고 느끼며 생생하게 배워볼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을 제공하는 한국은행 화페박물관! 화폐의 역사와 가치를 제대로 배워보고 싶다면 꼭 한번 방문해보세요!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