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선림사

보령 선림사

선림사는 보령시 오산면 소성리 산 5번지에 자리한 대한불교 조계종 제6교구 본사 마곡사의 말사이다. 선림사는 서해 바닷가 쪽 큰 산 냇골 동쪽, 이른바 ‘싱기댕이’라고 부르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사찰의 주위는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여 있고 서해안이 가까이에 있어 멀리 바다가 조망되는 곳이다. 절의 돌 틈에서 나오는 약수는 머리가 맑아지게 하여 감로수라고 알려져 있다. 더욱이 이곳에는 관음조가 유난히 많고 갖가지 새들의 보금자리이기도 하여 성지 다운 도량의 모습을 지니고 있다. 한편 선림사는 정절을 상징하는 도미부인의 전설이 전해져 내려오는 사찰이기도 하다. 백제 개로왕 때의 도미에게는 아름답고 부덕이 있는 부인이 있었는데, 개로왕이 그녀를 궁녀로 삼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개로왕이 도미에게 그녀를 시험하려는 내기를 하였으나 도미의 아내가 교묘하게 위기를 모면하였다. 이에 속은 것을 알게 된 개로왕이 크게 노하여 도미에게 죄를 씌어 장님을 만들어 작은 배에 태워 띄워 보냈다. 도미의 아내 또한 마찬가지로 강가에서 통곡하다가 빈 배를 타고 천성도(泉城島)에 이르러 남편을 만나 천신만고 끝에 고구려 땅에 이르러 잘 살게 되었다. 이러한 선림사에는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만큼이나 애틋한 도미부인의 설화가 전해오는 곳이다. 서해안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풍광 좋은 곳에 널찍하고 정갈하게 가꿔진 사찰이다. 오랜 옛이야기도 오늘의 선림사에서는 바람 부는 대로 흔들리는 풍경소리와 함께 들려오는 현재의 이야기가 되어 듣게 된다.



휴무정보

연중개방


선림사

041-932-4180


주소

충남 보령시 오천면 충청수영로 521-64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

 

  • 사찰정보│보령 선림사
  • 한줄소개│다양한 설화로 가득한 풍광 좋은 사찰
  • 오시는길│충남 보령시 오천면 충청수영로 521-64
  • 관람안내│선림사 041-932-4180

 

  • 보령 선림사 소개

ⓒ한국관광공사

 

선림사는 대한불교 조계종 제6교구 본사 마곡사의 말사이다. 선림사는 서해 바닷가 쪽 큰 산 냇골 동쪽, 이른바 '싱기댕이' 라고 부르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사찰의 주위는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여 있고 서해안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풍광이 좋은 곳에 널직하고 정갈하게 가꿔진 사찰이다.

 

  • 선림사 역사

ⓒ한국관광공사

 

사찰 전언에 의하면 신라 시대에 담화 선사가 창건하였고, 1860년에 박행원이 산신각을 중수하였다고 한다.

신라시대에 선림사가 창건되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는 근거는 없지만 현재 사찰에 조선 후기 목조불상이 봉안되어 있다는 점을 보아 조선 철종 시기에 중수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 도미부인 설화 이야기

ⓒ한국관광공사

 

백제 개로왕 때 백제인 도미에게는 아름다운 부인이 있었는데, 개로왕이 그녀를 궁녀로 삼고자 하였다. 개로왕이 도미에게 그녀를 시험하려는 내기를 하였으나 도미의 아내가 교묘하게 위기를 모면하였다. 

이에 속은 것을 알게 된 개로왕이 크게 노하여 도미에게 죄를 씌어 장님을 만들어 작은 배에 태워 띄워 멀리 보냈다.

이후 도미의 아내는 도망을 가다 강가에서 통곡을 하던 중 물결 위로 빈 배 한 척이 흘러왔고 그 배를 타고 천성도에 이르러 아직 살아있는 남편을 만났으며 그들을 불쌍히 여긴 고구려인들에 의해 살다가 객지에서 일생을 마쳤다.

 

  • 보령 선림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보령시청문화관광 https://www.brcn.go.kr

 

조성시기와 불상을 만든 조각승은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상호와 신체, 자세 등에서 조선 후기의 불상 양식이 잘 나타나고 있는 작품이다. 무릎 밑의 갑대는 조선 후기 조살상에서도 드물게 나타나는 표현으로 17세기부터 18세기에 걸쳐 보이는 특징이 있다.

 

  • 보령 선림사 목조석가여래좌상

ⓒ보령시청문화관광 https://www.brcn.go.kr

 

제작 시기와 조각승은 알 수 없지만 상호 표현과 신체 비례, 안정감 있는 자세 등에서 조선 후기의 조형감이 반영된 작품이다.

왼쪽 어깨의 맞주름, 높은 무릎과 부챗살로 퍼지는 옷자락과 오른쪽 발아래의 삼각형 옷자락 등에서 조선 후기 불상의 세부 표현이 잘 드러나 있어 시대성과 예술성이 뛰어난 불상이다.

 

[ 참고문헌 ]

한국관광공사 / 보령시청문화관광 / 문화재청 / 디지털보령문화대전

 

※ 위 정보는 24년 01월에 등록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방문 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