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향교
향교는 공자와 여러 성현께 제사를 지내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해 나라에서 세운 교육기관이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토지와 노비 등을 지급받아 교관이 교생을 가르쳤으나, 1894년 갑오개혁으로 근대 교육이 본격화되면서 교육적 기능은 폐지되었다. 이곳은 1406년(태종 6)에 당시 서산읍성 서문 밖에 처음 세워졌다가 1648년(인조 26)에 현재의 위치로 이전되었으며, 1970년대에 여러 차례 보수를 하였다. 현재 남아있는 건물로는 대성전, 명륜당 등이 있으며, 명륜당 앞에는 수령이 500년 가량 되는 큰 은행나무도 있다. 1997년에는 충청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고, 이 서원의 대성전은 충청남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어 있다. 지금은 서산향교 유림회에서 소유, 관리하고 있으며, 주변에는 서산객사, 서광사, 서산중앙호수공원 등이 있다.
서산시청 관광과
주소
충남 서산시 향교1로 26
상세소개
ⓒ서산향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여행정보│서산향교
- 한줄소개│교육과 교화를 위해 나라에서 세운 교육기관
- 오시는길│충청남도 서산시 향교1로 26 (동문동)
- 주차정보│가능(소형 약 10대 주차가능)
- 서산향교 소개
ⓒ서산향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향교는 공자와 여러 성현께 제사를 지내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해 나라에서 세운 교육기관이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토지와 노비 등을 지급받아 교관이 교생을 가르쳤으나, 1894년 갑오개혁으로 근대 교육이 본격화되면서 교육적 기능은 폐지되었다.
ⓒ서산향교 대성전-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이곳은 1406년(태종 6)에 당시 서산읍성 서문 밖에 처음 세워졌다가 1648년(인조 26)에 현재의 위치로 이전되었으며, 1970년대에 여러 차례 보수를 하였다. 현재 남아있는 건물로는 대성전, 명륜당 등이 있으며, 명륜당 앞에는 수령이 500년 가량 되는 큰 은행나무도 있다. 1997년에는 충청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고, 이 서원의 대성전은 충청남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어 있다.
- 서산향교 은행나무
ⓒ한국관광공사
충청남도 기념물로 지정된 서산향교 안의 은행나무는 수령이 가히 500년으로 추정되는 노거수로 명륜당 앞마당에 있다. 나무 높이는 33m이고 나무 둘레는 430cm이다. 나이가 많고 규모가 클 뿐만 아니라 유주(나무 고드름)가 있는 희귀종이어서 보존 가치가 높다.
ⓒ한국관광공사
나무가 워낙 크다 보니 해마다 수확하는 은행이 2가마에 이른다고 하며 서산향교의 분위기를 더욱 운치 있게 해준다. 지금은 서산향교 유림회에서 소유, 관리하고 있으며, 주변에는 서산객사, 서광사, 서산중앙호수공원 등이 있다.
[ 본문출처 : 한국관공공사 ]
※ 위 정보는 24년 02월에 등록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방문 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