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 법주사(유네스코 세계유산)
부처님의 법이 머문다는 뜻의 법주사는 속리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으며 신라 진흥왕 14년(서기 553)에 의신조사가 창건하고 성덕왕과 혜공왕이 중창하였는데 이때부터 대찰의 규모를 갖추기 시작하였다. 고려 홍건적의 침입 때는 공민왕이 안동으로 피난을 왔다가 환궁하는 길에 들르기도 하였고 조선 태조는 즉위하기 전 백일기도를 올리기도 하였으며 병에 걸렸던 세조는 복천암에서 사흘 기도를 올리기도 하였다고 한다. 조선 중기에 이르러서는 60여 동의 건물과 70여 개의 암자를 거느린 대찰로서 위용을 떨치게 되었지만, 임진왜란으로 인해 사찰의 거의 모든 건물이 전소되어 1624년 인조 2년에 이르러 벽암스님에 의해 다시 중창하였고 이후에도 여러 차례 중수를 거친 후 오늘에 이른다. 예전 법주사 가람배치는 대웅보전을 중심으로 하는 화엄신앙축과 용화보전을 중심으로 하는 미륵신앙축이 팔상전에 직각으로 교차하고 있었으나, 1990년 높이가 33미터에 이르는 청동 미륵불을 조성하면서 그 배치가 흩어져 버렸다. 경내에는 대웅보전을 중심으로 용화전, 원통보전, 명부전, 능인전, 조사각, 진영각, 삼성각 등 전각과 종무소를 포함한 10여 채의 요사채들이 남아 있다. 이곳 법주사를 비롯한 속리산 일대에는 보은의 지정 문화재 절반 이상이 몰려 있는데 그중 법주사에는 국보가 3점이나 된다. 또, 천왕문과 사도세자의 어머니 영빈 이씨의 위패를 모셨던 선희궁 원단, 16나한을 모시고 있는 능인전, 자기 몸을 태워 부처님께 공양한 희견보살상, 그리고 쌀 80가마는 너끈히 들어가는 석조와 쇠솥 등이 그것이다. 법주사는 천 년이 넘는 역사를 통한 미륵신앙이 전해져 내려왔던 곳으로써 기도와 예불 수행 등 기초적인 불교문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템플스테이를 진행하고 있다.
운영시간
평시 06:00~18:30
동절기 06:00~17:30
휴무정보
연중무휴
홈페이지
대표번호
주소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법주사로 405 법주사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_보은 법주사[유네스코 세계유산
- 사찰정보│보은 법주사(유네스코 세계유산)
- 한줄소개│가을에 물든 보은, 오색빛이 아름다운 곳
- 오시는길│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법주사로 405
- 운영시간│평시 06:00~18:30 / 동절기 06:00~17:30
- 관람안내│043-543-3615
- 입장비용│무료
- 편의시설│화장실
- 주차안내│주차장 완비(유료)
- 보은 법주사 소개
ⓒ한국관광공사 포토코리아_이범수
속리산에 위치한 법주사는 진흥왕 14년(서기 553년)에 창건되었고, 이후 776년 진표 및 영심 스님 대에 중창을 하였으며, 조선 중기에 이르러 60여 동의 건물과 70여 개의 암자를 거느린 대찰료 위용을 떨치게 되었지만 임진왜란으로 사찰의 거의 모든 건물이 전소되었으나, 인조 2년 벽암 스님에 의해 다시 중창되었다.
ⓒ한국관광공사 포토코리아_김지호
현재는 우리나라 3대 불상전 가운데 하나인 대웅보전을 중심으로 용화전, 원통보전, 명보전, 능인전, 삼성각 등 8개의 전각과 일주문, 금강문, 사천왕문, 종고루, 부도전의 부속 건축물 그리고 선원, 강원, 염불원의 원, 염화당, 미룡당, 응주전, 사리각, 종무소를 포함한 10여 채의 요사채들이 남아 있다.
- 고요하면서 장엄한 분위기의 가을풍경
ⓒ한국관광공사 포토코리아_이범수
법주사의 불상 뒤로 산봉우리가 압도적인 크기의 불상과 단풍이 어우러지며 경이로움을 선사한다. 법주사는 속리산속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수많은 가을이 되면 수많은 단풍나무들이 장관을 이룬다.
- 법주사 문화재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_법주사 팔상전 정측면
ⓒ국가유산청 국가유산포털_쌍사자석등
ⓒ국가유산청 국가유산포털_석련지 전경
*:.:* 국보 3종 *:.:*
< 쌍사자석등 >
▶ 법주사 대웅전과 팔상전 사이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석등으로, 사자를 조각한 석조물 가운데 가장 오래되었으며 매우 독특한 형태를 하고 있다. 신라 성덕왕 19년(720년)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높이 10척에 이르는 8각석등으로 두 마리의 사자가 마주 서서 뒷발로 복련석을 디딤하여 앞발로 양련석을 받들고 있응 형태를 취하고 있다.
< 팔상전 >
▶ 우리나라 현존하는 유일한 목탑인 팔상전(국보 제55호)은 사찰 찰건 당시에 의신대사가 초창했다고 전하며, 신라 혜공왕 12년에 진표울사가 중창했었으나 정유재란 때 불타 없어졌던 것을 1602년부터 사명대사와 벽암대사에 의해 조선 인조 2년(1624)에 다시 복원된것이라고 전해오고 있다.
< 석연지 >
▶ 국보 제64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신라 성덕왕 19년(720년)경에 조성된 것으로서, 8각의 지대석 위에 3단의 괴임을 만들고 다시 복련을 두른 굄돌을 올렸으며, 그 위에 구름을 나타낸 동자석을 끼워 연지를 받치고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_대웅보전 정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_복천암 전경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_사천왕문 정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_법주사 탈골암
*:.:* 보물 12점 *:.:*
- 원통보전 / 괘불탱화 / 희견보살상
- 사천왕석등 / 마애여래의상 / 대웅보전
- 철확 / 신법천문도병풍 / 대웅전소조삼불좌상
- 목조관음보살좌상 / 복천암수암화상탑 / 복천암학조등곡화상탑
- 보은 법주사 템플스테이
법주사 템플스테이 '다~잘될거야'는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길러 스스로를 위로하며 행복하게 살아가자는 프로그램이며, 그동안 수고하며 애써왔던 나를 헤아려보고 '다~잘될거야'라고 위로하는 마음을 속삭여 보기 바란다.
ⓒ한국관광공사 포토코리아_이범수
< 치유명상 - 마음 나누기 >
- 전문체험형
- 명상을 통해 스스로 진정한 행복을 찾아가는 '이고득락'을 경험
※ 치유명상 템플스테이 예약하러가기 >> CLICK !
< 쉼 - 비움과 채움 >
- 휴식형
- "1500년 역사의 사찰"과 "UNESCO 세계문화유산"을 체험
※ 비움과 채움 템플스테이 예약하러가기 >> CLICK !
< 쉼 - 선 명상 >
- 체험형
- 명상을 통해 일상에 있어서 스트레스를 타파
< 쉼 >
- 당일형
- 본래의 자신을 찾는 사색의 시간 갖기
ⓒ한국관광공사 포토코리아_김대일
[ 본문출처 : 한국관광공사 / 법주사 홈페이지 ]
※ 위 정보는 24년 10월에 등록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방문 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