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연동굴

용연동굴

강원도기념물 제 39호로 지정된 용연동굴은 약 3억년에서 1억 5천만년전인 하부고생대 오르도비스기의 막골층에 해당하는 석회암지층으로 국내 최고(最高)지대에 위치한 건식 자연석회동굴이며 내부에는 긴다리장님좀먼지벌레 등 진귀한 생물 38종이 서식하고 있다 인근 생태경관보전지역인 대덕산금대봉은 천상의 화원이라 불리는 야생화가 장관을 이루고 있다. [출처: 강원고생대 국가지질공원]



운영시간

09:00 - 18:00(매표시간 17:00까지)


휴무정보

매주 월요일 휴무


홈페이지

www.paleozoicgp.com


대표번호

033-560-2379


주소

강원 태백시 태백로 283-29 용연동굴


상세소개

ⓒ태백시문화관광

 

용연동굴은 강원도기념물 제 39호로 지정된 곳입니다. 약 3억년에서 1억 5천만년전인 하부고생대 오르도비스기의 막골층에 해당하는 석회암지층으로 국내 최고(最高)지대에 위치한 건식 자연석회동굴입니다.

 

ⓒ태백시문화관광

 

'용연동굴'이라는 이름은 용의 연못 속에 있떤 용이 계곡을 따라 하늘로 승천했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백두대간의 중추인 금대봉 하부능선 920m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굴의 길이는 약 843m, 구조는 4개의 광장과 순환형 수평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태백시문화관광

 

내부에는 긴다리장님좀먼지벌레 등 진귀한 생물 38종이 서식하고 있으며, 인근 생태경관보전지역인 대덕산금대봉은 천상의 화원이라 불리는 야생화가 장관을 이루고 있어 많은 방문객들에게 아름다운 풍경을 선사합니다. 

 

ⓒ태백시문화관광

 

어마어마한 역사와 규모로 사람들의 감탄을 저절로 자아내는 동굴로 다양한 동굴생물과 형성과정에서 생긴 생성물들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부의 평균기온이 9~12도로 선선하여 특히 여름철에 인기가 많습니다.

 

ⓒ태백시문화관광

 

용연동굴까지는 매표소부터 도보로 동굴입구까지 올라갈 수 있고, 어린이나 노약자는 열차를 타고 입구까지 이동가능합니다. 동굴 내부에는 보이지 않는 수많은 위험요소들이 있어서 입장하기 전에 반드시 안전모를 착용해야합니다.

 

ⓒ태백시문화관광

 

굴 내부의 평균 온도는 약 10도로 추위에 약한 사람은 겉옷을 챙겨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약 한 시간 정도 걸리는 코스를 따라 이동하다보면 동굴이 낮아서 쭈그리고 걸어가야 하는 구간이 많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중간에 힘들면 돌아가는 길도 있으니 무리하지말고 천천히 힘에 닿는데까지 여유롭게 구경하지면서 지구가 선사한 위대한 자연의 신비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요금/비용 안내

어른 3,500
학생 2,500
군인 1,500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