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룡소

검룡소

검룡소는 용신이 사는 못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한강은 이곳에서 발원되어 서해로 흘러간다. 검룡소에서 솟아오른 물살이 석회암을 침식시켜 돌개구멍을 만들어 암반 위를 용이 기어가듯 흘러내린다. 검룡소 지역의 계곡은 석회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석회암은 빗물에 잘 녹아서 지하에는 동굴이 만들어진다. 검룡소에서 흘러내리던 계곡물이 바닥에 만들어진 작은 동굴로 스며들어 지하수가 되어 흐르다가 지하통로가 막히면 다시 지표면으로 솟아올라 계곡수가 되어 흐르고 있다. 검룡소의 암석에는 금이 가있는데 이 금을 층리라고 한다. 강하게 흘러내리는 물살은 규칙적으로 약한 층리면을 따라 암석이 부서지게 해서 계단식의 통로를 만들게 되었다. 통로의 모양이 동그랗게 파여져 있다. 석회암 지역의 강이나 계곡에는 이렇게 동그란 구멍이 잘 나타난다. 석회암 바닥의 작은 틈으로 모래와 자갈이 들어가서 빠르게 흘러내리는 물과 함께 소용돌이 치면서 암석을 깎아 이런 돌개구멍(포트홀)이 만들어진다. <출처 : 강원고생대 국가지질공원>



휴무정보

연중무휴


홈페이지

www.paleozoicgp.com


대표번호

033-560-2379


주소

강원 태백시 백두대간로 644


상세소개

암반 위를 용이 기어가듯 흘러내린다.

강원고생대지질공원

한강의 발원지 검룡소

 

ⓒ한국관광공사홈페이지

 

강원도에는 21개의 지질 명소가 있습니다. 암석 및 화석, 카르스트지형, 하천및 습지의 지질명소들이 존재하는데 그 중 하천 및 습지에 해당되는 검룡소 지질공원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지질공원은 어떤 공원인가요? 

지질공원을 통하여 중요한 지질유산 지역인 지질명소가 보전되고, 교육관광을 통해 관광지를 찾는 관광객들이 그 지역의 지질뿐만 아니라 여러 다른 가치를 배우고, 그 지역의 관광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되어 지역주민의 수득을 증대시킬 수 있는 관광지를 운영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지질 공원입니다.

 

ⓒ한국관광공사홈페이지

 

검룡소는 용신이 사는 못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한강은 이곳에서 발원되어 서해로 흘러갑니다. 솟아오른 물살이 석회암을 침식시켜 돌개구멍을 만들어 암반 위를 용이 기어가듯 흘러내린다고 합니다.

 

ⓒ한국관광공사홈페이지

 

검룡소 지역의 계곡은 석회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석회암은 빗물에 잘 녹아서 지하에는 동굴이 만들어지지요. 검룡소에서 흘러내리던 계곡물이 바닥에 만들어진 작은 동굴로 스며들어 지하수가 되어 흐르다가 지하통로가 막히면 다시 지표면으로 솟아올라 계곡수가 되어 흐르고 있다고하니 참으로 신비로운 자연명소입니다.

 

ⓒ한국관광공사홈페이지

 

검룡소의 암석에는 금이 가있는데 이 금을 층리라고 합니다. 강하게 흘러내리는 물살은 규칙적으로 약한 층리면을 따라 암석이 부서지게 해서 계단식의 통로를 만들게 된것이죠.

 

ⓒ한국관광공사홈페이지

 

검룡소 암석의 계단식 통로의 모양은 동그랗게 파여져 있어요. 석회암 지역의 강이나 계곡에는 동그란 구멍이 잘 나타납니다.

 

ⓒ한국관광공사홈페이지

 

석회암 바닥의 작은 틈으로 모래와 자갈이 들어가서 빠르게 흘러내리는 물과 함께 소용돌이 치면서 암석을 깎아 돌개구멍(포트홀)이 만들어지는 것 이랍니다.

 

ⓒ한국관광공사홈페이지

 

신비롭고 아름다운 우리나라의 자연유산 검룡소, 검룡소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천천히 걸어서 왕복 1시간반 정도가 소요되는 코스이니 가족들과 함께 산책하는 기분으로 강원도 지질의 가치도 함께 느껴보시길 추천드릴게요!

 

검룡소 주차장을 이용해 주세요. (검룡소에서 도보 5분거리)

뱀이 자주 출현하므로 조심해 주세요.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