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윤동주기념관

연세대학교윤동주기념관

연세대학교 윤동주기념관은 한국인이 사랑하는 시인이자 우리 연세대학교가 소중히 기리는 동문인 윤동주를 기념하고 그 의미를 확산하는 공간입니다. 윤동주 시인은 가장 아름다운 시인으로 우리 마음속에 간직되어 있습니다. '시인', '십자가', '별 헤는 밤' 등 주옥같은 시편을 통해 맑고 순수한 영혼이 지상에 살아 있음을 보여 주었습니다. 우리는 북간도의 명동촌에서부터 일본의 후쿠오카 형무소에 이르기까지 그가 남긴 행적을 통해, 험한 시대를 온몸으로 견디었던 한 고결한 정신을 보았습니다. 연세대학교는 이러한 시인 윤동주와 함께 해왔습니다. 1947년 윤동주 추모제를 시작으로 1968년 최초의 윤동주 시비를 캠퍼스에 세우는 등 그의 정신을 함양하는 일에 앞장서 왔습니다. 2000년 윤동주기념사업회가 결성되었으며 2013년에는 시인의 유족으로부터 윤동주의 유품 전체를 기증받았습니다. 이후 2019년 윤동주문학동산이 조성되고 2020년에는 그가 생활했던 기숙사인 핀슨관에 윤동주기념관이 건립되었습니다. 그의 육필원고와 기숙사 건물도 나란히 국가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습니다. 이 모든 과정에는 뜻을 함께한 동문들의 후원이 있었습니다. 윤동주기념관은 과거, 현재, 미래가 소통하고 동시대가 교류하는 허브 역활을 하고자 합니다. 기념관은 윤동주가 남긴 근·현대문화 유산과 문학 자산을 보존 ·전시·연구하며, 그와 시를 기억하는 문화공동체들의 발자취까지 축적하는 라이브러리를 구축했습니다. 그리고 시인 윤동주가 끊임없이 자신을 성찰하며 들여다보았던 것처럼, 기념관 또한 시인을 통해 우리 자신의 역사와 정체성을 성찰하는 거울의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이렇게 기념관은 과거의 문화 유산으로부터 끊임없는 해석과 재창조를 통해 미래의 문화 유산을 길어올리는 우물이 될 것입니다. 그동안 윤동주기념사업회는 매해 윤동주 시문학상과 추모제를 통해 한국시의 미래를 열 젊은 학생 시인들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새롭게 단장된 기념관에서 보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러한 전통을 이어갈 것입니다. 뜻있는 일에 함께할 여러분들의 참여와 후원 부탁드립니다. 진리와 자유를 추구하는 연세대학교는 윤동주 시인의 뜻을 계승하고 확장하는 데 힘쓰겠습니다. 모쪼록 윤동주 시인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이 세계의 평화와 자유를 한 뼘씩 확장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출처:연세대학교 윤동주기념관/윤동주기념사업회 회장, 연세대학교 총장 서승환]



운영시간

평일 13:00 - 15:00


휴무정보

주말 및 공휴일


체험내용

- 기념관 관람
- 동주산책길
- 상설전시/기획전시


유의사항

※ 윤동주기념관은 사전예약관람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예약방법:온라인접수)
※ 예약방문시 신분증 및 예약문자를 제시하여 본인 확인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예약 회차 시간을 반드시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예약 없이 오시거나 예약인원 외 추가 인원을 동반하실 경우, 현장 발권은 불가합니다.
※ 윤동주기념관에서는 시인 윤동주의 삶과 문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고자 도슨트의 전시해설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윤동주기념관에서는 학내 가이드라인에 의거하여 철저한 방역을 시행하고 있으며, 규정을 따르지 않을 시 입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기념관의 모든 공간은 금연 구역입니다.
※ 전시실 내 식음료 반입을 금합니다.
※ 휴대 전화는 진동 모드로 전화해 주시고, 고성 등 소란스러운 행위는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 14세 미만 어린이의 경우 보호자와 함께 입장 가능하며, 안전 문제로 관내에서 상시 동행하셔야 합니다.
※ 플래시, 삼각대 및 셀카봉을 이용한 촬영, 상업적 용도의 촬영 및 녹음, 동영상 촬영은 불가합니다.
※ 전시실 내 윤동주기념관 교육팀을 제외한 타 기관 교육, 전시 설명 진행은 불가합니다.
※ 관람 예절을 지키지 않아 다른 관람객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에는 관람 및 입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대표번호

02-2123-2121


주소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 50


상세소개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