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한옥마을

공주한옥마을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 불릴 만큼 다양한 유적지를 지닌 백제고도 공주, 공주송산리고분군(무령왕릉)과 공주국립박물관 사이에 공주한옥마을이 있다. 이곳은 전통 양식과 현대의 시스템을 결합한 신식 한옥이 모인 마을로, 한옥 특유의 쉼을 즐길 수 있는 구들방과 정자, 그리고 백제 역사를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기와 한옥과 초가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 공주한옥마을은 2010년에 문을 연 곳으로 33057㎡(10,000여 평)의 대지에 조성된 한옥마을 숙박촌이다. 이곳의 한옥은 대부분 전통 요소 와 현대 시설을 적절하게 조합해 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단체 숙박동 6동 22객실과 개별숙박동 16동으로 나뉘어 있는데, 개별숙박동은 작은 마당과 담장, 울타리가 있는 독립된 독채로 이루어져 있으며, 동마다 갖추고 있는 객실 수와 시설이 조금씩 다르다. 단체 숙박동에는 객실마다 라커룸과 샤워장이 별도로 갖춰 있어서 수학여행이나 단체 워크숍으로 사용하기 좋고, 개별 숙박동은 가족 단위나 소규모 모임에서 사용하기 좋다. 개별 숙박동에는 편의 공간을 공동으로 사용하는 실속형 객실 2개와 일반형 3개동, 초가형 3동, 고급형 4동, 전통형 3동, 양반형 3동이 있다. 이곳 한옥에서 가장 눈에 띄는 시설은 카드키 시스템인데, 고급 호텔에서처럼 문을 닫으면 자동으로 잠기는 방식이다. 여러 숙박동이 모여 있고, 숙박하는 손님 외에 구경만 하고 가는 방문객도 많기 때문에 안전과 도난에 신경을 쓴 것이다. 참나무 장작으로 불을 지피는 전통 구들장을 고수하고 있어서 한옥의 옛 정취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동시에 현대식 관리 시스템을 적용해 이용객이 더 안락하게 한옥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다. 다시 말해, 신식 한옥 리조트인 셈이다. 공주한옥마을에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중 ‘백제의상 체험’ ‘백제차 이야기’ ‘공주 알밤 다식 만들기’가 인기가 많다. ‘백제 차 이야기’는 백제 왕실의 차 이야기를 들으며 하는 다도 체험인데,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 ‘공주 알밤 다식 만들기’는 밤 가루에 미숫가루를 섞어 꿀과 버무려 만드는 밤 다식 만들기 체험으로, 건강한 재료로 만든 전통 다식을 맛볼 수 있다. 아이들의 교육에도 좋고, 흥미롭게 진행하기 때문에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밖에도 “백제 책 엮기 체험”, “백제 유물 소품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한 공예공방촌이 있어 한지, 도자기, 가죽 공예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이처럼 전통 구들장 문화가 살아 숨쉬는 편안한 한옥에서 묵으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공주한옥마을에서 백제 역사를 엿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져 보기를 추천한다.



운영시간

상시이용가능(체험이용은 체험별 상이)


체험내용

- 한옥스테이
- 전통문화체험
- 공방공예체험
- 족욕,북스테이,역사놀이터 체험
- 카라반, 캠핑카 오토캠핑 체험


유의사항

※ 오토캠핑은 카라반, 캠핑카만 허용 가능
※ 공주한옥마을 전 구역 금연


홈페이지

hanok.gongju.go.kr


대표번호

041-840-8900


주소

충남 공주시 관광단지길 12


상세소개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공주 한옥마을

 

입장료 X / 체험이용료 O (체험별 상이) / 주차장 O

한옥스테이 체크인 16:00, 체크아웃 11:00

 

ⓒ공주시문화관광

 

공주한옥마을은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아름다운 한옥마을이자 전통체험과 한옥스테이가 가능한 곳입니다. 전통 난방 방식인 구들장 체험이 가능하고 친환경 건축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현대인들이 머무는 동안에도 불편함이 없이 설계되어 가족여행, 수학여행, 단체 워크숍 등 관광과 휴양을 위해 최적화 된 곳입니다.

 

ⓒinstagram@guswn8

 

공주한옥마을에서는 백제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전통문화체험이 가능하고 곳곳에 휴식공간이 마련되어 있으 고즈넉한 한옥 풍경 속 쉼을 찾을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한옥마을 둘레길이 있어 한가로이 산책을 즐기기에도 안성맞춤이죠.

 

 

ⓒ공주시문화관광

 

한옥마을 둘레길은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며 산책을 즐길 수 있는 코스로 1코스부터 4코스까지 있는데요, 공주의 상징 공산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1코스 박물관길>, 고대의 왕릉을 탐방할 수 있는 <2코스 무령왕릉길>, 설화속 곰을 만날 수 있는 <3코스 고마나루 솔밭길>, 아름다운 공산성의 금서루를 거닐 수 있는 <4코스 공산성길>이 있습니다.

 

1코스 박물관길 (소요시간 20~25분)

한옥마을 > 국립공주박물관 > 정지산유적지

2코스 무령왕릉길 (소요시간 25~30분)

한옥마을 > 선화당옆길 > 왕릉공원길

3코스 고마나루솔밭길 (소요시간 25분)

한옥마을 > 곰사당이 있는 소나무 숲 > 공주보

4코스 공산성길 (소요시간 40분~1시간)

한옥마을 > 무령왕릉 > 좌회전 > 공산성

 

ⓒ공주시문화관광

 

숙박시설로는 단체동(6동 37실), 개별동(16동 19실)이 마련되어 있고, 오토캠핑장과 야외바베뮤장, 다목적실, 단체식당(도화관, 율화관), 밤음식점(공주면옥), 매점 등 부대시설과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오토캠핑장 이용안내>

이용대상 : 캬라반, 캠핑카 소유자

카라반, 캠핑카 주차만 가능 / 수도, 전기 이용 가능

이용금액 : 20,000원

텐트설치, 어닝, 테이블 설치, 야외취사 불가

 

ⓒ공주시문화관광

 

공주한옥마을에서는 다양한 체험활동도 가능한데요, <전통문화체험관> 에서는 다도식 체험, 백제 책 엮기, 전통복식 체험, 인절미 만들기 체험, 전통혼례 체험, 백제유물 소품만들기 체험 등이 가능하고, <공예공방체험관> 에서는 도예체험, 한지공예, 전통다식체험, 금속공예 체험 등이 가능합니다. 또한 <국궁체험관> 에서는 전통활쏘기 체험이 가능해 어린아이 부터 어른까지 즐거운 전통체험이 가능 합니다.

 

<전통문화체험관 이용안내>

상시운영 10:00~17:00 / 명절 당일 휴무

사전예약 필수! 예약문의 : 010-4464-8030

이용요금 : 8,000원~15,000원

 

<공예공방체험 이용안내>

도자기공방 체험문의 : 010-9419-9242

도자기빚기체험 / 물레체험 / 핸드페인팅도자기체험

한지공방 체험문의  : 010-6421-7147

한지전통공예품만들기(보석함, 육각필통, 거울, 시계, 사각과반)

윤회매 체험문의  : 010-5425-9912

모형, 밀납주조, 정밀조각, 윤회매, 왕관식

효정찻집 체험문의 : 041-854-0133

상시운영 10:00~18:00 / 명절당일휴무

금속공방 체험문의 : 010-4422-7262

은반지·은목걸이 만들기(금,토 22시까지 야간체험 가능)

 

<국궁체험 이용안내>

상시체험시간 : 10:00~14:00

이용요금 : 2,000부터

 

ⓒ공주시문화관광

 

편의시설로는 100% 금강온천수를 이용한 <족용장><북스테이>, 11종의 놀이시설을 갖춘 <역사체험놀이터> 까지 마련되어 있어 따분한 일상에서 벗어나 즐거운 하루를 만끽하기에 #공주한옥마을 부족함이 없는 관광 휴양지로 훌륭한 곳입니다.

 

ⓒinstagram@guswn8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 즐길거리 충분히 마련되어 있고 전통 한옥스테이까지 경험할 수 있는 #공주한옥마을 에서 소중한 분들과 잊지 못할 추억도 만들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 )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