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천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은 우리나라 과학기술력을 상징하는 랜드마크로서, 미래의 우리나라를 이끌어 갈 청소년들에게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켜 과학자의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일반인들이 생활속에 숨겨진 과학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과학문화전당이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전시품의 50%이상을 첨단연출 매체를 이용한 체험·참여형으로 전시하여 즐기고 느끼며 감동하는 과학문화공간을 구성하였으며, 5개 상설전시관과 특별전시관·옥외전시시설 및 천체관측시설을 갖추었다. 전면광장에는 과학광장, 과학문화광장 및 조각공원 등을 조성하여 관람객 모두가 편안한 휴식과 함께 관람소감을 나누며 과학기술에 대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충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운영시간

09:30~17:30 (매표마감 16:30)


휴무정보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추석 당일 휴관
※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 평일 휴관


체험내용

- 과학탐구관
- 자연사관
- 한국과학문명관
- 첨단기술관
- 미래상상SF관
- 유아체험관
- 천문우주관
- 사이버전시관(3D)
- 곤충생태관
- 전시해설
- 체험전시물
- 옥외전시장


유의사항

※ 7세 미만, 65세 이상 무료입장
※ 안전을 위하여 탑승용품 착용 및 휴대 금지
※ 안내견 이외의 반려동물 출입 금지
※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문화가 있는 날) 50% 할인
※ 주차장 완비(유료)
※ 유모차 대여소, 수유실, 놀이방 등 편의시설 완비


홈페이지

www.scientorium.go.kr


문의 및 안내

02-3677-1500


주소

경기 과천시 상하벌로 110 국립과천과학관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

 

  • 체험정보│국립과천과학관
  • 한줄소개│새로운 호기심을 얻어가는 과학체험관
  • 오시는길│경기 과천시 상하벌로 110
  • 운영시간│09:30~17:30
  • 입장안내│발권마감 16:30
  • 휴관정보│매주 월요일 / 1월 1일 / 설·추석 당일 휴관
  • 주차정보│주차장 완비 (유료)

※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날) 요금 50%할인 적용

 


 

  • 국립과천과학관 소개

과학이 문화가 되는 곳 새로운 시작의 호기심을 얻어가는 곳

 

ⓒ한국관광공사

 

국립과천과학관은 우리나라 과학기술력을 상징하는 랜드마크로서 미래의 우리나라를 이끌어 갈 청소년들에게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켜 과학자의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일반인들이 생활속에 숨겨진 과학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과학문화전당이다.

전시품의 50%이상을 첨단연출 매체를 이용한 체험, 참여형으로 전시하여 즐기고 느끼며 감동하는 과학문화공간을 구성하였으며, 5개의 상설전시관과 특별전시관, 옥외전시시설 및 천체관측시설을 갖추고 있다

 


 

  • 추천 기본 코스

ⓒinstagram@yunmom07

 

유아 체험관 > 과학탐구관 > 한국과학문명관 > 자연사관 > 첨단기술관 > 미래상상SF관 >창작카페

※ 시간별, 대상별 관람코스 추천은 홈페이지 참고

 


 

  • 과학탐구관-본관1F

ⓒwww.sciencecenter.go.kr

ⓒinstagram@dkwl8621

 

과학탐구관(Science Exploratin)은 생활속 과학원리를 이해하고,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과학원리체험 코너'와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자연의 현상 속에서 통합적으로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탐구 과정을 경험해보는 '빛·공기·물·땅'의 총 5개 코너에 총 62종의 전시물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회전의 고수', '아치다리', '테슬라 코일', '토네이도는 어떻게 발생될까', '입자운동과 산사태', '로보-Q(지진체험)' 등이 인기가 있다.

 


 

  • 자연사관-본관2F

ⓒwww.sciencecenter.go.kr

 

자연사관(Natufal History)은 우주와 지구, 생명에 이르기까지 138억 년의 우주와 지구의 역사를 다루는 공간으로 '자연사'는 우리 인간을 비롯하여 현재 지구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의 근간을 이해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자연사관에는 고생물의 다양한 실물 자료와 그 위에 덧 입혀진 증강현실(AR), 미디어파사드, 고화질 와이드영상 등 표본과 첨단기술이 어우러진 융합형 전신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 한국과학문명관-본관2F

ⓒwww.sciencecenter.go.kr

 

한국과학문명관(Korea Science Civiliaztion)은 한국문명 속에서 과학기술을 바라보며 문명을 구성하는 정치, 복지, 경제, 문화예술, 군사에 중요한 토대가 되는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위해 미디어아트 체험전시, 영상, 인터렉티브 체험전시 등 다양한 콘텐츠 전시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 '명예의 전당'을 통해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한 과학자의 업적을 기리고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우수 성과와 발전과정을 살펴보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 첨단기술관-본관2F

ⓒwww.sciencecenter.go.kr

ⓒinstagram@joycodymom

 

첨단기술관(Advanced Science)은 우리 생활 속에서 사용되어 온 과학의 진보된 기술을 전시한 공간으로 항공, 우주, 에너지, 소재 분야의 총 130건의 전시물로 구성되어 있다.

이곳에서는 '우주여행극장', '자이로스코프', '월면점프', '유인조종장치' 등 53건의 체험물을 이용할 수 있다.

 


 

  • 미래상상SF관

ⓒwww.sciencecenter.go.kr

[email protected]

 

미래상상SF관은 4차 산업혁명으로 변화될 미래세상과 우주시대를 과학기술 바탕의 상상력을 통해 체험해 볼 수 있는 전시관으로 미래과학문명(로봇, 인공지능, 에너지·환경, 생명과학), 우주과학문명, 휴먼과 에일리언 및 미래직업세상의 4가지 테마관과 한국 SF역사관, VSS(Virtual Sports Stadium), SF스테이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유아체험관

ⓒwww.sciencecenter.go.kr

ⓒinstagram@eun_jjung83

 

유아체험관은 미취학 어린이(7세이하)를 대상으로 하며 누리과정 연계로 어린이 성장발달의 기초가 되는 신체, 정서, 언어, 사회성 등을 발달 시킬 수 있는 공간이다.

총 45점의 체험작동형 전시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와 나의 주변을 놀이와 탐색을 통해 스스로 조작하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체험놀이 공간이다.

 


 

  • 천문우주관

ⓒwww.sciencecenter.go.kr

 

천문우주관은 직경 25m의 국내 최대 돔스크린에 광학식 투영기와 디지털 투영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돔 상영관인 천체투영관(Planetarium)과 1m 구경의 반사망원경을 비롯해 다양한 굴절 및 반사망원경으로 천체를 관측하는 공간인 천문대(Astronomical Observatory), 화성이주를 위한 우주인 훈련 및 화성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 할 수 있는 스페이스월드(Space World)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천체투영관에서는 밤하늘의 별과 행성들의 위치를 돔스크린에 투영하여 맑은 날 도심을 벗어나야 볼 수 있는 아름다운 밤하늘을 천문해설사의 별자리 이야기와 함께 체험할 수 있고, 태양계와 우주, 바닷속 산호와 오로라 등 다양한 주제의 돔 영화를 선택, 관람할 수 있다.

※ 천체투영관 이용 전 운영시간을 꼭 확인해 주세요. (홈페이지 사전예약 가능)

 


 

  • 곤충생태관

ⓒwww.sciencecenter.go.kr

ⓒinstagram@minjucoco

 

곤충생태관(Insectarium)은 무궁무진한 곤충의 세계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공간으로 아름다운 나비와 사라져가는 곤충을 전시해 놓은 '파브르정원'을 비롯해 꿀벌의 생태 및 살아있는 꿀벌의 모습을 관찰해 보는 '꿀벌전시실', 곤충표본 및 다양한 곤충과 절지동물을 전시해 놓은 '곤충탐구실', 장수풍뎅이, 슈퍼밀웜 등 '살아있는 곤충 체험' 영역이 마련되어 있어 다양한 전시, 체험을 바탕으로 곤충의 탐구하고 학습할 수 있다.

 


 

  • 자연생태공원

ⓒwww.sciencecenter.go.kr

 

생태공원은 과학관 전시장 밖 뒤뜰에 있는 도심 속 작은 공원으로 연못 안에는 물고기들, 풀밭에는 닭과 오리, 꽃밭에는 알록달록한 꽃들로 자생력있는 생태환경을 구현하여 생물군의 서식처태계를 직접 관찰하고 체험하는 생태교육장과 다양한 생태체험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자연 속에서 휴식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 공룡역사광장

ⓒinstagram@eun_jjung83

ⓒwww.sciencecenter.go.kr

 

공룡역사광장에는 중생대의 대표적인 공룡(7종) 모형을 실물크기로 제작 전시하여 휴식과 학습을 겸할 수 있는 '공룡동산'과 천문학, 기계기술, 지리학 등 9개 분야의 과학 기술 정보와 천문관련 기록 및 기구들의 모형이 실제 크기로 전시되어 있는 '역사의광장'이 구성되어 있어 생생한 현장감과 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자극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옥외전시장

ⓒinstagram@eun_jjung83

 

옥외전시장은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교육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한 공간으로 야외에서 직접 관찰, 체험함으로써 실내에서 느낄 수 없는 자연 속 전시환경과 교감할 수 있으며 과학적 원리를 스스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 주요전시관 외에도 과학광장과 과학문화광장, 과학조각공원, 과학캠프장, 노천극장 등이 조성되어 있다.

※ 관람객들의 편의를 위하여 유아보호실과 비상구급실, 기념품점, 물품보관소, 휴게시설, 식당 등도 마련되어 있다.

※ 초등4학년 이상부터 성인을 대상으로 전시해설도 운영하고 있다. (전시해설센터 현장접수)

 

[ 본문출처 : 한국관광공사,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 ]

 

※ 위 정보는 24년 01월에 등록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방문 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예쁜 추억 공유해 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

 

 


요금/비용 안내

상설전시-성인 4,000
상설전시-초·중·고 2,000
천체투영관-성인 2,000
천체투영관-초·중·고/경로 1,000
야간천체관측 10,000
스페이스월드-성인 2,000
스페이스월드-초·중·고 2,000
스페이스월드-경로 1,000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