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글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은 한글과 한글문화 가치의 보존, 확산, 재창조를 위해 설립된 공간이다. 한글 문화를 활용한 전시, 교육, 문화행사를 개최하고 한글, 문자, 글꼴 등을 연구, 조사하여 한글의 가치를 발굴하고 그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의 대표적 문화유산인 한글의 역사와 가치를 일깨우는 전시와 체험,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박물관이다. 건축 연면적 1만 1,322㎡로 지하 1층 및 지상 3층 건물과 문화행사·전시·교육 등이 가능한 야외 잔디마당과 쉼터를 갖추고 있다. 1층에는 한글도서관이 마련되었으며, 2층에는 상설전시실과 카페 & 문화상품점, 3층에는 기획전시실, 어린이를 위한 한글놀이터, 외국인을 위한 한글배움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운영시간

월요일~금요일 10:00~18:00
토요일 10:00~21:00
※ 입장 마감은 폐관 30분 전까지
한글놀이터 10:10~17:40 (온라인 사전예약)


휴무정보

1월1일, 설·추석 당일 휴관


체험내용

- 상설전시 : 훈민정음, 천년의 문자 계획
- 기획전시
- 한글놀이터
- 한글도서관


유의사항

※ 박물관 내 모든 공간은 금연 구역입니다.
※ 관람 전 휴대 전화는 진동모드로 전화해 주세요.
※ 박물관 내 플래시/삼각대 촬영을 금지합니다.
※ 박물관 내 상업적 촬영을 금지합니다.
※ 박물관 내 음식물 반입을 금지합니다.
※ 박물관 내 안내견 외 반려동물 출입을 금지합니다.
※ 박물관 내 바퀴달린 신발, 전동차, 퀵보드 사용을 금지합니다.


홈페이지

www.hangeul.go.kr


문의 및 안내

02-2124-6200


주소

서울 용산구 서빙고로 139 국립한글박물관


상세소개

Instagram@seonminys

 

국립한글박물관은?

우리 민족 최고의 문화유산인 한글의 문자적 · 문화적 가치를 창출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2014년 10월 9일 문을 열었습니다.

국립한글박물관은 한글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한글과 다양한 분야의 융합을 실험하는 전시 공간인 동시에 어린이들이 한글의 원리를 쉽게 체험하고, 한글을 익히고 싶은 외국인들이 한글을 배울 수 있는 한글문화의 놀이터입니다.

국립한글박물관은 국내외 흩어져 있는 한글 자료를 조사 · 수집 · 연구하고 한글의 문화적 다양성과 미래 가치를 전시를 통해 보여주며, 세대와 국적을 넘어 소통과 공감을 지향하는 한글 교육으로 한글문화를 꽃피우는 곳입니다.



국립한글박물관은 전시관 외에도 한글도서관과 휴게 공간, 그리고 용산가족공원으로 이어지는 아름다운 정원이 있는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누구나 언제든지 흥겨운 걸음으로 찾아와 한글 이야기를 듣고,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 한글의 과거와 현재를 호흡하고 미래를 꿈꾸는 공간입니다.

 

Instagram@seonminys

 

[상설전시 - 한글이 걸어온 길 2F]

한글은 570여 년을 거쳐 전해 온 문화유산이자 현대에도 살아 숨 쉬고 있는 문자입니다. 상설 전시는 이와 같은 한글의 역사와 가치를 드러낼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전시에서는 1443년(세종25)에 창제된 한글의 모습과 이후 교육, 종교, 생활, 예술, 출판, 기계화 등 각 분야에서 한글이 보급되고 확산되는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1894년(고종31)에 한글이 국문의 지위를 얻은 과정, 여러 한글 단체 및 학자들이 이룬 한글 연구 결과와 당시의 한글 교육 자료를 소개하였습니다.

한글이 현대에는 어떤 모습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은 어떠한지를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영상과 조형물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Instagram@seonminys

 

[기획전시 - 3F]

한글과 세계 문자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기획해서 전시하는 공간입니다. 전시는 한글의 과거로부터 현재와 미래를 아우르며, 유물뿐만 아니라 현대 작가의 작품까지 망라하고 있습니다.

 

Instagram@seonminys

 

[한글놀이터 - 3층]

어린이가 한글이 만들어진 원리를 배우고 한글을 통해 다양한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체험 공간입니다. 신나게 놀면서 한글의 힘과 의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6~9세의 어린이가 체험하기에 적합합니다.

 

Instagram@seonminys

 

우리 민족 최고의 문화유산인 한글의 가치를 다시 한번 되새기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놀이와 교육을 동시에 즐기며 의미있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 )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