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학동예술마을

서학동예술마을

서학동 예술마을은 완산구 서학동에 있는 예술인 마을로 크고 작은 공방 30여 개가 밀집된 곳입니다. 원래 서학동은 '선생촌'이라 불렀을 만큼 교사와 학생 등 공부하는 사람이 많았던 곳인데요. 지역 상권이 쇠퇴하고 주거시설이 낙후되면서 마을도 함께 쇠락했다고 합니다. 2010년 마을에 음악을 하고 글을 쓰는 부부가 터를 잡으면서 화가, 자수가, 사진작가 등 다양한 예술인들이 터를 잡았고 현재 20가구 30여 명의 예술인이 사는 예술마을이 만들어졌습니다. 대게 기존 건물을 활용하여 공방으로 이용하며 창작 공간임과 동시에 거주공간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휴무정보

연중무휴


유의사항

※ 실제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으니 시끄러운 소음은 자제 해주세요.


주소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서학3길 85-3


상세소개

[email protected]_our_00

 

서학동예술마을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서학3길 85-3

 

 

[email protected]_our_00

 

서학동예술마을은 전주 한옥마을에서 다리 하나 건너면 있는 동네로 전주 교대와 아주 인접한 동네인데요. 예전에는 선생 촌으로 불릴 만큼 교사와 학생들이 많이 살았던 동네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는 40여명의 예술가들이 모여 공방, 작업실을 이루고 있어 골목골목마다 예술이 살아있는 동네라고 할 수 있습니다. 

 

[email protected]_.jamm2n

 

또 요즘 인기있는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 촬영지이기도 한 서학동 예술마을은 북적거리는 한옥마을에 비해 한적한 골목을 이루고 있지만 그 가치는 한옥마을과 견주어도 손색이 전혀 없을 정도입니다. 쇠퇴해가는 이 마을은 2010년 부터 예술가들이 모여들면서 자연스레 예술마을로 형성되어 골목은 1980~1990년대 풍경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고 합니다.

 

[email protected]_.jamm2n

 

골목사이사이에는 갤러리와 공방이 오밀조밀하게 길을 형성하였고, 이 곳에 입주 한 예술가는 화가, 설치미술가, 음악가, 도예가, 사진작가 등 분야가 다양합니다. 예술의 장르가 다양한 만큼 골목 테마도 제각각으로 이루고 있어 지나갈 때마다 골목의 특징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은근 쏠쏠하다고 해요.

 

[email protected]_.jamm2n

 

이 곳은 자유로운 공간인게 틀림 없는데요. 공방이나 갤러리는 정해진 틀이 없는게 특징으로 자유로이 거닐다가 마음이 머무는 곳이 있다면 부담 없이 들어가 구경해도 무방하며, 혹시라도 관람료가 있다면 찻값으로 대신해도 대환영이라고 합니다. 토요일에는 서학동 예술마을 일대에서 문화장터가 열리기도 하니 즉석으로 체험을 즐길 수 있답니다. 

 

[email protected]_.jamm2n

 

오랜 시간 마을과 함께해온 페인트가게나 쌀집 등 여러광경들이 흥미롭다고 하는데 마을 탐방의 들머리는 '서학아트스페이스' 로 잡으면 편하다고 합니다. 서학아트스페이스는 갤러리와 카페 그리고 게스트하우스를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2층 갤러리는 무료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조각가가 직접 운영하고 있어 지하 작업실에서는 테라코타 만들기 체험도 가능하다고 해요.

 

[email protected]_.jamm2n

 

맞은편에는 '에피소드공방촌' 으로 도예, 바느질, 뜨개질, 한지공예 등 일곱 개의 공방이 어깨동무하듯 늘어서있는데 개성 있는 작품들을 구경하는 것도 좋지만 가족단위로 방문하신다면 아이들과 함께 소소한 추억거리를 남길 수 있는 것 이것또한 장점인거 같습니다. '도소미바느질스튜디오' 는 어린이 손바느질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니 한 번쯤 가보시는 것도 특별한 경험일 듯 싶습니다. 

 

[email protected]_our_00

 

공방촌을 지나 오른쪽으로 꺾으면 골목 깊숙이 '서학동사진관' 이 자리잡고 있는데요. 오래된 한옥건물에 전시실과 카페, 작은 사진책방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정겨운 모습으로 다가가기 위해 갤러리 대신에 사진관 이라는 친숙한 이름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외관과 다르게 내부는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있어 작가님과 편안한 대화를 나눠볼 수 있습니다.

 

[email protected]_.jamm2n

 

전주의 걷기좋은 골목길 투어를 하고싶다면 전주한옥마을, 자만 벽화골목, 그리고 서학동예술마을까지 정말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재미있는 볼거리, 체험거리도 다양하며 조용하게 돌아다니면서 사진도 찍기좋은 곳 서학동예술마을로 방문해보세요!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