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천토굴새우젓홍보전시관
광천은 김 뿐만 아니라 새우젓도 맛이 좋은데 광천의 토굴 새우젓은 연중 14~15도 되는 토굴에서 숙성하여 맛과 향이 뛰어나서 아주 유명하다. 광천의 새우젓은 그 역사가 고려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광천로와 나란한 새우젓 가게들은 그 후손이다. 새우젓 숙성 방법도 세월을 거듭하며 한층 발전했다. 새우젓은 어느 지역에서 어떻게 숙성시키느냐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데 광천에서는 토굴을 이용한다. 일제강점기 마을 뒷산에 뚫은 광산이 남아 굴에서 새우젓을 숙성시키자 감칠맛이 살아났다. 현재 새로 뚫은 토굴까지 40여 개의 크고 작은 토굴이 존재한다. 구매자가 토굴을 직접 방문해 새우젓을 살 수 있으니 자연스레 새우젓 토굴 체험이 이뤄진다. 광천은 전국 새우젓 생산량의 약 60%를 차지하며, 매년 10월에는 광천토굴새우젓, 광천 재래 맛김 대축제가 열린다.
운영시간
매장마다 상이
휴무정보
연중무휴
홈페이지
대표번호
주소
충남 홍성군 광천읍 광천로 91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
- 여행정보│광천토굴새우젓홍보전시관
- 한줄소개│맛과 향이 뛰어난 광천의 새우젓
- 오시는길│충남 홍성군 광천읍 옹암리 509-5
- 운영안내│매장마다 상이
- 휴무안내│연중무휴
- 주차안내│광천토굴새우젓 홍보관 옆 공영주차장 무료주차 가능
- 전화문의│041-642-2913
ⓒ한국관광공사
- 광천토굴새우젓홍보전시관 소개
홍성군의 대표 특산물인 광천토굴새우젓을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조성된 광천토굴새우젓 홍보전시관은 지상2층 건물로 1층에는 광천 독배마을의 소개와 함께 광천토굴새우젓의 유래를 만화로 만나 볼 수 있는 영상관이 자리잡고 있으며, 2층은 토굴새우젓의 특징과 새우젓을 만드는 과정 등을 자세히 설명해 놓고 있어 역사와 품질, 맛의 우수성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공간이다.
ⓒ한국관광공사
- 광천토굴새우젓홍보전시관 일화
광천에서 "새우젓 장터"가 이루어지기는 고려시대 물물교환이 형성될 때 부터 라고 한다. 번창하기는 조선말기 서해안 일대의 고깃배들이 새우를 잡아 광천 옹암포구에 들어오면서 우리나라 첫째가는 새우젓장터로 자리잡게 되었다.
옹암포에는 하루 100여척의 새우젓 어선이 들고 날 정도였으나, 해안이 개발되고 포장도로가 생겨나면서 옹암포의 새우젓포구는 배도 댈 수 없는 곳으로 바뀌었다.
ⓒ한국관광공사
- 새우젓의 메카
산중턱에 토굴을 파서 영상 14~15도의 자연온도에서 약 3개월 정도 저장, 숙성 시킨 새우젓이 그 맛과 향이 타 지방 새우젓보다 월등하다는 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광천하면 토굴새우젓, 새우젓하면 광천을 연상할 만큼 유명해졌다.
ⓒiclickart
[ 본문출처 : 한국관광공사 / 홍성군청문화관광 ]
※ 위 정보는 23년 11월에 등록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방문 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