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천장사

서산 천장사

천장사는 마치 제비가 날개를 펼치고 있는 형상이라 하여 이름 붙여진 연암산(燕岩山)에 숨어있는 작은 절집이다. ‘천장(天藏)’이란 ‘하늘 속에 감춘다’는 뜻으로서 장자가 물가에 매어둔 배를 온전히 숨기려면 산이나 들이 아닌 배 그곳에 숨겨야 했던 말과 통하고 있다. 이처럼 천장사는 제비바위가 있는 산 중턱에 너무도 깊이 숨어 있어 하늘도 땅도 감추어진 곳이라 불리는 곳에 자리잡고 있다. 제비바위의 가파른 봉오리로 둘러싸인 좁은 골짜기에 조성된 천장사는 이러한 산 계곡 간에 세워진 너무도 작은 절집이지만 이 집을 거쳐 간 큰 스님들로 인하여 그 어느 곳보다 큰 사찰이다. 이 천장사에는 근세에 이 땅에 선풍(禪風)을 새롭게 불러 일으킨 경허스님이 일년 석달 동안 보림수행을 한 곳이다. 이후 송만공 대사가 이곳에서 불법을 계승한 사찰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몇 해전 큰 산불로 인해 주위에 울창한 송림이 다 불타버려 제비바위에서 사찰 쪽을 바라보면 죽은 나무들이 둘러싼 가운데 오로지 천장사만이 푸르름을 간직하고 있어 불법의 오묘함에 옷깃을 여미게 한다. 다시 제비바위에서 눈을 돌려 남쪽을 바라보면 멀리 고북저수지가 눈에 들어오고 날씨 맑은 날에는 서해 앞바다까지 한눈에 들어온다. 산과 바다가 한 눈에 들어오는 곳에 위치한 천장사는 이처럼 그 규모는 매우 작지만 선사들의 높은 뜻을 간직하고 있는 참선도량으로서, 오늘도햇빛 잘 드는 사찰 앞마당에 서면 큰 스님들의 독경소리가 바람소리를 헤치고 들리는 듯하다.* 연혁 *천장사의 연혁을 알려 줄 문헌 기록이 남아 있지 않은 형편에서, 새로운 자료의 발견 없이 정확한 연혁을 알 수가 없다. 다만 서산시청 자료인 사찰 현황을 토대로 그 역사를 재음미해 볼 필요는 있다. 즉 위 자료에서 천장사는 “서기 633년에 백제의 담화(曇和)선사가 수도하기 위하여 창건하였다고 전하며 조선말에는 경허선사가 수도하고 송만공대사가 이 곳에서 득도한 고찰이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먼저 창건주인 담화선사가 누구인지 밝히기가 어렵다. 참고로 삼국사기에서 거의 같은 시대의 신라에 담화라는 스님이 있었으며, 그는 620년(신라 진평왕 42년)에 안흥법사가 황룡사에서 머물면서 번역한 경전인 『전단향화성광묘녀경』을 받아 썼다고 한다. 또 한가지 천장사가 창건되었다고 한 633년의 다음 해인 634년(백제 무왕 35년) 2월에는 백제 흥왕사가 낙성 되었고, 신라에서는 분황사가 낙성되었음을 기억해 둘 필요가 있을 것 이다. 한편 현재의 법당 앞에 있는 7층석탑(문화재자료 202호)이 고려시대 석탑의 양식적 특징을 어느 정도 보여 주고 있어서 고려시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단언할 수는 없지만 천장사가 조그만 암자로서 석탑을 갖춘 채 고려시대 언제인가부터는 현재의 자리에 창건되었으리라고 짐작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이후 오랜 세월 동안의 연혁에 대해서는 유물이나 문헌기록이 남아 있지 않아 밝히기 어렵다. 다만 조선말기 이래로 선풍을 널리 떨친 고승인 경허 성우(鏡虛 惺牛, 1849-1912) 스님이 천장사에 머물면서 수도하는 한편 후학을 지도했다. 또 이곳에서는 만공 월면(滿空 月面, 1871-1946) 스님이 경허 스님의 제자로 이 절에서 출가하여 불법을 계승했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을 뿐이다. 이 시기의 유물로는 1896년(건양원년) 5월에 조성된 신중탱이 남아 있다. 한편 이 절의 연혁과는 직접 연관이 없지만 관음사후불탱으로 조성된 1788년(정조12년)작 불화가 법당 불단 뒤 후불탱으로 걸려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홈페이지

cafe.daum.net


대표번호

041-663-2074


주소

충남 서산시 고북면 천장사길 100


상세소개

 

ⓒnaverblog@hey_che

 

  • 사찰정보│천장사(서산)
  • 한줄소개│하늘이 감춘 절,
  • 오시는길│충청남도 서산시 고북면 천장사길 100
  • 관람안내│대표번호 041-663-2074

ⓒnaverblog@hey_che

 

  • 천장사 소개

천장사는 633년 백제의 담화선사가 수도하기 위하여 창건된 사찰이라고 하나 담화선사는 확인되지 않은 인물이며 시대가 올라가는 유물이나 유적도 현존하지 않는다.

천장사 칠층 석탑으로 유추할 때, 고려시대 창건된 것으로 생각된다. 천장사는 제비 바위가 있는 산 중턱에 너무도 깊이 숨어 있어 하늘도 땅도 감추어진 곳이라 불리는 곳에 자리 잡고 있다.

법당 내부에 관음사의 후불탱화로 1788년 제자고딘 불화가 있는데 관음사가 어느 절을 말하는지는 알 수 없으며, 1896년 제작된 신중탱화도 있다.

 

ⓒnaverblog@strong_ej

 

  • 천장사 일화

천장사는 연암산에 숨어있는 작은 절집이다. '천장'이란 '하늘을 감춘다'라는 뜻으로서 장자가 물가에 매어둔 배를 온전히 숨기려면 산이나 들이 아닌 배 그곳에 숨겨야 했던 말과 통하고 있다.

제비바위의 가파른 봉오리로 둘러싸인 좁은 골짜기에 조성된 청장사는 이러한 계곡 간에 세워진 너무도 작은 절집이지만 이 집을 거쳐 간 큰 스님들로 인하여 그 어느 곳 보다 큰 사찰이다.

이 천장사에는 근세에 이 땅에 선풍을 새롭게 불러일으킨 경허스님이 일 년 석 달 동안 보림 수행을 한 곳이다. 이후 송만공 대사가 이곳에서 불법으로 계승한 사찰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naverblog@kimsa000501

 

  • 천장암

편액을 건 법당은 낡은 한옥처럼 보이지만 기품이 있는 건물이다. 

산신각, 요사채, 칠층 석탑을 갖추고 있다. 법당의 주존불은 보관을 쓴 관음보살상이며 뒤에는 1788년에 만들어진 영산회도의 후불탱과 1896년 제작된 신중탱이 있다.

염궁선원에서 매년 여름과 겨울 스님들이 안거를 지내고 있다.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암자에서 하룻밤' 이란 제목으로 템플스테이를 운영 중이다.

 

ⓒ문화재청_천장사_칠층석탑좌측정면

ⓒ문화재청_천장사_칠층석탑좌측배면

 

  • 천장사 칠층석탑

천장사 인법당 앞뜰에 자리하고 있는 탑으로, 1층 기단 위에 7층의 탑신을 올려놓은 모습이다.

지붕돌은 밑면에 3단씩 받침을 새겨두었다. 4층 지붕돌에서부터 7층 몸돌까지 놓인 돌들은 제자리가 아닌 듯 어색한 모습이며 꼭대기에 있는 머리 장식 또한 아래의 7층 지붕돌과 크기가 맞지 않아 원래의 형태는 아닌듯하다.

탑신부의 몸돌이나 지붕돌의 모습에서 고려의 양식이 보이고 있으나, 기단의 폭이 탑신의 1층 몸도로가 거의 같은 것으로 보아 고려 시대 이후에 세운 것으로 추측된다.

 

ⓒ문화재청_천장사_아미타후불탱화

 

  • 천장사 아미타후불탱화

천장사 아미타후불탱화는 상겸의 작품 가운데서 가장 우수하면서도 독창적인 화풍을 보여주는 그림으로 중앙의 본존 아미타불을 중심으로 4대 보살과 사천왕, 제자, 용왕, 용녀 등이 둘러쌓은 구도를 하고 있으며 높은 대좌 위에 앉은 본존불은 화면의 중앙을 차지하고 있고 좌우 보살인 관음과 대세지보살은 앞면 양측에 서 있는 자세에 각기 정병과 여의를 쥐고 있다.

관음과 대세지보살상의 안쪽에는 두 명의 동자상이 손에 지물을 들고 서 잇는 모습이 매우 특이하며 이 동자상은 천동으로 생각되는데 원래 상단의 좌우에 배치되는 것이 통례이며 19세기 후반 지장시왕도에 많이 등장하는 선악동자와 관련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naverblog@hey_che

 

  • 천장사 템플스테이

천장사의 템플스테이는 매년 동안거, 하안거 해제 후에 '암자에서의 하룻밤' 이라는 주제로 주말동안 1박 2일의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다만 일반 사찰과 달리 소규모 사찰이기에 5~10인 정도의 소규모 인원을 대상으로만 템플스테이를 진행하고 있다.

< 첫째 날 >

 3시부터 시간이 되는데 등록 후 저녁 고양오가 저녁 예불, 참석자 소개와 다담, 초기 경전 읽기와 참선 등으로 진행된다.

< 둘째 날 > 

새벽 예불과 108배, 포행 초기 경전 읽기, 다담, 사시 마지 예불 등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 템플스테이의 운영에 있어서는 다른 사찰과  마찬가지로 계절의 변화나 참가자의 필요에 따라 프로그램을 조정하기도 한다.

 

ⓒ한국관광공사

 

[ 본문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부석사홈페이지

 

※ 위 정보는 23년 11월에 등록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방문 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예쁜 추억 공유해 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