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진모래시계공원

정동진모래시계공원

모래시계공원은 동해 바다와 산, 정동진 2리 마을을 배경으로 아담하게 꾸며져 있다. 한가운데에는 모래시계가 있고, 그 주위에는 소나무가 있다. 그리고 바다 쪽으로는 벤치가 자리잡고 있다. 모래시계공원 바로 앞은 정동진해수욕장과 이어져 있다. 모래시계는 해시계나 물시계처럼 현재시각을 알려주는 시계는 아니고, 중력에 의해 떨어지는 모래의 부피에 의해 시간의 경과를 재는 장치다. 그래서 모래시계는 4시간, 2시간, 1시간, 30분짜리 또 배의 속력을 측정하기 위한 28초,14초 짜리 등도 있는데 이러한 것 19세기경까지 널리 사용되었으며 오늘날에는 달걀을 삶는 시간을 재는데 쓰는 3분 짜리도 있다. 이런 모래시계는 일반적으로 8세기 경 프랑스의 성직자 리우트프랑이 고안한 것이라고 한다. 정동진 모래시계공원은 1999년 강릉시와 삼성전자가 새로운 천년을 기념하기 위해 총사업비 12억 8천만원을 들여 조성했다. 모래시계공원 안의 모래시계는 지름 8.06m, 폭 3.20m, 무게 40톤, 모래무게 8톤으로 세계 최대의 모래시계이며, 시계 속에 있는 모래가 모두 아래로 떨어지는데 걸리는 시간은 꼭 1년이 걸린다. 그러면 다음 해 1월1일 0시에 반바퀴 돌려 위 아래를 바꿔 새롭게 시작하게 된다. 정동진 모래시계는 허리가 잘록한 호리병박 모양의 유리그릇이 아니고 둥근 모양인 것은 시간의 무한성을 상징하기 위함이다. 또 둥근 것은 동해바다에서 떠오르는 태양을 상징하고, 평행선의 기차레일(길이 32미터)은 영원한 시간의 흐름을 의미한다. 흘러내리는 모래와 쌓이는 모래는 미래와 과거의 단절성이 아닌 영속성을 갖는 시간임을 알린다. 또 주위에 있는 12지상은 하루의 시간을 알려 주기 위함이다. 12지상은 간지에서 12지지를 말하는데 간지는 하늘과 땅의 우주원리를 방위와 시간에 응용했다.12지지는 쥐(子), 소(丑),호랑이(寅),토끼(卯),용(辰),뱀(巳),말(午),양(未),원숭이(申),닭(酉),개(戌),,돼지(亥)등 12짐승을 각각 나타낸다. 또한 시간에는 자시는 23시~01시, 축시는 01~03, 인시는 03~05시, 묘시는 05시~07시, 진시는 07시~09시, 사시는 09시~11시, 오시는 11시~13시,미시는 13시~15시, 신시는 15~17시, 유시는 17시~19시, 술시는 19시~21시, 해시는 21시~23시를 가리킨다. 이렇게 우리의 전통적인 시간은 2시간 단위로 시각을 알렸다.농경사회에서의 시간의 단위는 오늘날처럼 분, 초의 단위로 세분화된 것이 아니어서 여유있는 시간의 단위를 사용한 것이다. 모래시계를 세운 정동진은 서울 광화문 앞에 있는 도로원표석을 깃점으로 정동쪽에 있는 고을이다.그래서 하지 때는 한반도 제일 동쪽으로 해가 뜨는 고을이다.



운영시간

00:00~24:00 (상시 이용)


휴무정보

연중무휴


체험내용

- 정동진시간박물관


유의사항

※ 유모차, 휠체어 대여 가능
※ 촉지 안내판 및 점자가이드북 대여 가능
※ 무료주차장 이용가능


홈페이지

opentour.gtdc.or.kr


대표번호

033-640-4533


주소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강동면 헌화로 990-1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

 

  • 여행정보│정동진모래시계공원
  • 한줄소개│드라마 모래시계와 새천년 기념공원
  • 오시는길│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강동면 헌화로 990-1
  • 전화문의│033-640-4533
  • 이용요금│무료
  • 편의시설│무료 주차장, 화장실, 수유실

 

  • 정동진모래시계공원 소개

ⓒ한국관광공사

 

정동진모래시계공원의 명칭은 드라마 '모래시계'를 기념하는 의미에서 모래시계를 설치한 후 불리어지게 되었다.

정동진 해변은 1995년 광복 5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된 드라마 '모래시계'를 통해 유명해지게 되었고 1999년 새로운 천년을 기념하기위해 관광지로 조성되었다.

 

ⓒ한국관광공사

 

모래시계공원은 하지에 한반도 제일 동쪽에서 해가 뜨는 지역으로 유명한 정동진의 바다와 산을 배경으로 꾸며진 곳으로 해변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공원 가운데는 대형 모래시계가 있고, 주위는 소나무와 벤치가 있어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또한 정동진 시간박물관과 해시계가 있다. 해돋이 명소로 알려져 유명하며 2015년 '한국 관광 100선'에 선정되었다.

 


 

  • 정동진모래시계공원 둘러보기

ⓒ한국관광공사

 

* 밀레니엄모래시계 *

정동진 모래시계공원 내에 있는 대형 모래시계로 지름 8.06m, 폭 3.20m, 무게 40톤, 모래 무게 8톤으로 세계 최대 규모이다. 지나온 천년의 세대와 살아갈 천년의 세대가 하나가 되어 평화와 공존의 시대를 맞이하는 새 천년의 희망과 발전을 기원하기 위해 세워졌다.

 

ⓒ한국관광공사 

 

* 대형 해시계 *

정동진 모래시계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는 대형 해시계로 화살표는 지구의 회전축과 일치하고 그 끝은 항상 북극성을 가리키고 있다. 그리고 화살과 지면이 이루는 각도는 정동진의 위도인 37.6877도이다.

 

ⓒnaverblog@smulsal

ⓒinastagram@junwonchoo

 

* 열린바다포토존 *

넓은 백사장과 바다가 맞닿은 정동진 해변을 배경으로 아름다운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김지호

 

* 정동진해변 *

사계절 풍경이 모두 아름다워 유명한 관광지인 정동진 해변의 하얀 백사장은 길이 2km, 10만㎡ 면적으로 넓게 펼쳐져 있으며 잔잔한 파도와 울창한 송림이 이어져있다.

 

ⓒ한국관광공사

 

* 정동진시간박물관 *

증기기관차와 180미터 기차로 조성되어 있는 정동진시간박물관은 시간의 탄생부터 아인슈타인의 시간, 예술로 승화시킨 중세의 시간, 현대작가의 눈으로 바라본 시간 등 시간을 주제로 한 재미있고 독특한 전시공간이다.

 

ⓒ한국관광공사 사진갤러리-김지호

 

* 해돋이축제 *

정동진 해변에서 매년 12월 31일 저녁부터 새해 1월 1일 새벽 해돋이까지 열리는 축제로 송년의 밤 공연, 새해 소망 불꽃놀이 등의 행사가 열린다.

 


 

ⓒ한국관광공사

 

[ 출처 : 한국관광공사 / 모래시계공원 홈페이지 ]

 

※ 위 정보는 24년 02월에 등록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방문 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예쁜 추억 공유해 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