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여박물관
부여시내 남동쪽 금성산 기슭에 위치한 국립부여박물관은 1929년 재단법인 '부여 고적보존회' 가 발족되어 백제의 문화재.유물을 모아 부소산 남쪽에 자리한 조선시대 관아의 객사에 전시하게 된 것이 국립부여박물관의 시작이다.1939년부터는 '조선총독부 박물관 부여분관' 이라 하여 비로소 '부여박물관' 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으며 1970년에는 부소산 남쪽기슭에 새 박물관을 지어 부여지역을 비롯하여 백제권에 흩어진 백제문화유물을 중심으로 전시하였다. 1993년 8월 6일 현재 위치로 자리를 옮겨 새로운 모습으로 개관하였다. 국립 부여 박물관은 61,429㎡의 면적에 4개의 전시실과 야외유물전시장을 마련하고 약 1,000여점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 국립부여박물관의 구조 * 건물 설계 당시 한국의 전통양식을 도입하여 8각형의 중정(中庭)을 중심에 두고 상설전시실인 선사실·역사실·불교미술실과 야외전시실을 배치하였다. 선사실에는 부여지방을 중심으로 충남지역에서 출토된 청동기시대와 철기시대 유물들을, 역사실에는 사비시대의 백제 유물과 삼국시대 유물들을 전시하였다. 불교미술실에는 사비시대 백제의 불교미술품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야외전시실에는 불상과 석탑 등의 조각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운영시간
화 ~ 일 09:00 - 18:00(입장마감 17:30)
휴무정보
매주 월요일 휴관
체험내용
- 상설전시
- 특별전시
- 야외전시
- 사비마루 공연장
- 어린이박물관
유의사항
※ 고성방가(휴대전화 포함)를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조명을 이용한 촬영 또는 삼각대를 사용한 촬영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사전허락을 얻은 경우는 예외)
※ 전시품을 만지거나 훼손하는 행위는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 흡연 등의 행위, 음료수, 과자 등 음식물 반입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홈페이지
대표번호
주소
충남 부여군 부여읍 금성로 5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
백제의 문화를 만날 수 있는 국립부여박물관
- 041-833-8562
- 매일 09:00 - 18:00 / 매주 월요일 휴관
- 관람료 무료(단, 유료 특별전시 제외)
ⓒ아이클릭아트
부여는 충남지역의 젖줄인 금강 유역의 풍요로운 자연환경으로 인해 선사시대 이래로 수많은 문화유적들이 남아 있는 역사 깊은 고장입니다. 특히 고대에는 백제문화가 가장 화려하게 꽃을 피웠던 사비백제의 왕도로서 그 발자취와 참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한국관광공사
국립부여박물관은 충남 서부지역의 선사문화를 비롯하여 특히 백제의 문화유산을 보존 관리하는데 중심 역할을 다하여 왔습니다. 이외에도 유적·유물의 전시와 조사연구, 문화교육, 국제교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널리 선양하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또한 최근에는 더욱 높아진 이용자들의 문화 향유 욕구와 수준에 발맞춰 보다 쾌적한 관람환경을 제공하고자 전시시설의 환경개선과 다양한 전시유물의 확보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상설전시실은 제 1전시실 부터 제 3전시실, 기증유무실까지 총 4개의 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여를 중심으로 한 백제 선사문화의 보고, 백제인의 공예기술과 종교문화에 대한 재인식, 세계적 건축감각의 조화와 백제의 불교문화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제 2전시실에 있는 백제문화의 상징인 '백제금동대향로'는 국립부여박물관의 대표적인 유물입니다.부여 능산리 절터에서 발견된 백제금동대향로는 한 마리 봉황이 향로 꼭대기에 앉아 있는 신령스러운 형상을 지니고 있다. 뚜껑은 부드러운 능선이 겹겹이 쌓인 산 모양이다. 신선들의 세계를 표현한 산 모양의 뚜껑에는 산악 사이사이로 구멍이 있어 향연香煙이 피어오르도록 하였습니다.
ⓒ한국관광공사
국립부여박물관의 어린이박물관은 '백제금동대향로;를 주제로 어린이들의 호기심과 사고력을 확장시킬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빛과 색으로 만나는 미디어아트, 360°도 입체형 프로젝션 등 최첨단 디지털과 매달려보고, 올라가보고, 돌려보는 등 신나는 아날로그 체험을 결합한 전시공간에서 어린이들은 신비로운 향로 속 세상을 맘껏 즐길 수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또한 백제의 과학과 건축, 예술을 탐구하며 백제박사가 되어 보고, 향로 속에 펼쳐진 신선세계에서 나만의 힐링과 치유의 시간을 가져볼 수 있으며, 봉래산 놀이터에서는 향로 속 깨알 같은 재미들을 맛볼 수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사회의 다변화에 따른 맞춤식 프로그램 운영으로 다양한 계층과 연령에 맞는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백제전문박물관으로 백제에 대해 심도깊은 시간을 가지고 싶은 분들에게 안성맞춤인 박물관입니다.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