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암역두선탄시설

철암역두선탄시설

‘태백 철암역두 선탄시설’은 태백시 철암동에 자리하고 있는 선탄시설로, 2002년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현재까지 가동하고 있는 국내 최초의 무연탄 선탄시설로, 탄광에서 채굴한 원탄을 선별하고 가공 처리하는 시설이다. 근대의 재료와 공법을 적용하고 있는 산업시설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일제시대 만들어진 국내 최초 무연탄 선탄시설로서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태백 철암역두 선탄시설’은 일제 강점기 석탄산업 시설의 원형이 그대로 남아 현재에도 그 시절의 산업시설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 석탄산업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으며 태백 지역의 발전과 함께한 무연탄시설물로서, 시대와 지역을 상징하는 중요시설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홈페이지

tour.taebaek.go.kr


대표번호

033-552-8363


주소

강원 태백시 상투바우길 3 대한석탄공사


상세소개

ⓒ태백시 문화관광

 

‘태백 철암역두 선탄시설’은 태백시 철암동에 자리하고 있는 선탄시설로, 2002년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 현재까지 가동하고 있는 국내 최초의 무연탄 선탄시설로, 탄광에서 채굴한 원탄을 선별하고 가공 처리하는 시설이다.

 

ⓒ태백시 문화관광

 

근대의 재료와 공법을 적용하고 있는 산업시설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일제시대 만들어진 국내 최초 무연탄 선탄시설로서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태백 철암역두 선탄시설’은 일제 강점기 석탄산업 시설의 원형이 그대로 남아 현재에도 그 시절의 산업시설을 보여주고 있다.

 

ⓒ아이클릭아트

 

조선총독부의 주도로 일본에 자원을 빼앗겼던 아픈 역사가 서려 있는 곳으로 지금은 대한석탄공사 장성광업소에 속하여 석탄을 생산하고 있다. 우리나라 석탄산업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으며 태백 지역의 발전과 함께한 무연탄시설물로서, 시대와 지역을 상징하는 중요시설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태백시 문화관광

 

철암역두 선탄장은 마치 드라마세트장을 방불케 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1960년대의 탄광촌 안에서 사는 듯한 착각마저 들게 한다. 아스팔트길 건너편에는 낡은 상점의 간판들이 즐비해 있고, 투박한 건물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태백시 문화관광

 

특히 탄광 지역의 생활현장을 그대로 보존하고 복원했다는 점이 인상적이며, 외부는 그대로 보존하고 내부에는 철암지역 실생활 모습과 아트하우스, 야외 설치미술 전시관 등 문화역사체험 관광시설로 조성함으로써, 많은 관광객에게 큰 사랑을 받는 곳이다.

 

본문내용출처 : 태백시 문화관광

https://tour.taebaek.go.kr/tour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