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 거돈사지

원주 거돈사지

강원 원주시 부론면(富論面) 정산리(鼎山里)에 있는 신라 말~고려 초의 절터로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 한다. 사지에는 금당지와 불좌대가 남아 있는데 주초석들의 배치상태로 보아 큰 규모의 불전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삼층석탑(보물)과 고려 현종 16년(1025)에 건립된 원공국사 승묘탑비 (보물), 출향문화재인 원공국사승묘탑비(보물) 재현품이 있다.금당(金堂)터에는 전면 6줄, 측면 5줄의 초석이 아직 남아 있는 것으로 보아 20여 칸 크기의 대법당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운영시간

상시개방


체험내용

[원주 스마트 스탬프 투어}
기간 : 2022. 04~12월
대상 : 원주시를 찾는 관광객 모두 참여가능


홈페이지

tourism.wonju.go.kr


대표번호

033-737-4579


주소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 정산리


상세소개

블로그@장발장(jvj24601)

#거돈사지 

거돈사지는 남한강을 중심으로 원주의 세 폐사지 중 하나입니다. 법천사지, 흥법사지와 함께 깊은 역사를 가지고있는 절터인데요. 정확히 언제 창건되었는지를 알 수는 없지만 절터에서 출토된 기와조각과 토기, 삼층석탑, 부도탑비 등을 연구한 바에 의하면 9세기경, 신라말이나 고려 초로 예상됩니다. 

 

블로그@장발장(jvj24601)

#거돈사지 삼층석탑

석탑은 불교문화를 대표하는 상징물로 그 시대의 정신문화와 예술을 보여주는데요. 화강암이 많은 우리나라는 다른나라에 비해 석탑이 많아 '석탑의 나라' 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거돈사지 삼층석탑은 보물 제 750호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습니다.

 

블로그@장발장(jvj24601)

 

장식이 없는 단순하면서도 기품이 있는 석탑은 단 위에 서있으며 보존상태가 좋습니다. 거돈사지 삼층석탑은 보물 제750호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습니다. 장식이 없어 단순하면서도 기품이 넘치는 석탑은 단 위에 서 있으며 보존 상태가 아주 좋다고 합니다. 

 

블로그@장발장(jvj24601)

 

#원공국사&원공국사탑비

거돈사지는 고려 시대 국사였던 원공스님이 기거했던 곳으로 의미가 있는데요. 그의 일대기가 기록된 원공국사탑비가 남아있어 보물 제 78호로 보호받고 있습니다. 1025년에 세워진 원공국사탑비는 그 당시 대표적인 문인이었던 최충이 문장을 짓고 김거웅이 글씨를 썼다고 해요. 

 

블로그@장발장(jvj24601)

 

단순하면서도 멋스러운 보물 제 750호 거돈사지삼층석탑은 3단의 커다란 돌로 방단을 만든 후 탑을 세운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무심한 듯 홀로 서있는 삼층석탑은 혼자가 아닌 1천 년도 넘은 느티나무가 가까이 있답니다. 

 

블로그@장발장(jvj24601)

 

원주의 3대 폐사지 중에서도 가장 인상적인 원주 거돈사지는 가볼만한 곳으로 충분히 추천드릴만한 명소입니다.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