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댕이 미륵불
이 미륵불은 강댕이로 진입하는 지점에 설치된 강당교에서 북쪽으로 약 100m 지점의 전(前) 군장동 안, 현(現) 고풍저수지 안에 있었다. 이곳은 지대가 높아 지금도 섬처럼 되었으며 풀이 자라고 있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곳이 저수지로 수몰되게 되어 현재의 위치로 옮긴 것이다. 조성연대는 고려말~조선초로 추정되는데 높이는 216cm, 어깨의 폭은 65cm, 두께는 25cm이고 머리에 보관을 쓰고 있으며, 오른팔을 위로 올려 가슴에 붙이고, 왼팔은 구부려 배 위에 대어 서산지방의 다른 미륵과 같은 형식이다. 전설에 의하면 서해로 통하는 중국 사신들이 오가는 통로에 세워졌다고 하며 또는 보원사를 수호하는 비보장승이었다고 한다.
운영시간
상시개방
주소
충남 서산시 운산면 마애삼존불길 18-1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
- 여행소개│강댕이 미륵불
- 한줄소개│보원사를 수호하는 신비한 분위기의 미륵불
- 오시는길│충남 서산시 운산면 마애삼존불길 18-1
- 주차정보│무료주차 가능
- 강댕이 미륵불 소개
ⓒ한국관광공사
강댕이 미륵불은 강댕이로 진입하는 지점에 설치된 강당교에서 북쪽으로 약 100m 지점의 전(前) 군장동 안, 현(現) 고풍저수지 안에 있었다.
이곳은 저수지로 수몰되게 되어 현재의 위치로 옮겨졌다.
- 강댕이 미륵불 형태
ⓒ한국관광공사
조성연대는 고려말~ 고려초로 추정되며 높이는 216cm, 어깨의 폭은 65cm 두께는 25cm 이고 머리에 보관을 쓰고 있으며, 오른팔을 위로 올려 가슴에 붙이고, 왼팔은 구부려 배위에 대어 서산 지방의 다른 미륵과 같은 형식이다.
- 강댕이 미륵불 전설
ⓒ한국관광공사
전설에 의하면 강댕이 미륵불은 서해로 통하는 중국 사신들이 오가는 통로에 세워졌다고 하며 또는 보원사를 수호하는 비보장승이었다고 한다.
- 강댕이 미륵불 천년미소길
ⓒ한국관광공사
< 천년미소길 코스 >
- 서산 아라메길 중 하나로 강댕이 미륵불에서 시작하는 천년미소길 코스
- 길이 7.0km / 3시간 / 난이도 보통
- 강댕이미륵블 > 쥐바위ㆍ인바위 > 마애여래삼존상 > 방선암 > 보원사지터 > 임도 > 개심사입구 > 전망대 > 전망대입구3거리 > 용현자연휴양림매표소 > 보원사지터 > 용현리주차장
※ 자세한 사항은 서산문화관광 홈페이지 참조
ⓒ한국관광공사
[ 본문출처 : 한국관광공사 ]
※ 위 정보는 24년 3월에 등록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방문 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