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산성도립공원

남한산성도립공원

과거 한양을 지키던 4대 요새 중 하나인 남한산성을 품은, 남한산성도립공원이 있다. 북쪽의 개성, 남쪽의 수원, 서쪽의 강화, 동쪽의 광주였다. 동쪽의 광주에는 남한산성이 있었다. 서울에서 동남쪽으로 24km, 성남시에서 북동쪽으로 6km 떨어져 있는 남한산에 위치하고 있으며, 길이는 총 12.4km(본성 8.9km, 외성 3.2km, 신남산성 0.2km), 높이는 7.3m이다. 원래 2천여년 전, 고구려 동명왕의 아들 백제의 시조 온조의 왕성이었다는 기록이 있고, 나당전쟁이 한창이던 신라 문무왕 13년(673)에 한산주에 쌓은 주장성이라는 기록도 있다. 그 옛터를 활용하여 후대에도 여러번 고쳐 쌓다가, 조선조 광해군 때(1621) 본격적으로 축성하였다 한다. 석축으로 쌓은 남한산성의 둘레는 약 12km이다. 자연석을 써 큰돌을 아래로, 작은 돌을 위로 쌓았다. 동서남북에 각각 4개의 문과 문루, 16개의 암문을 내었으며 동서남북 4곳에 장대가 있었다. 성 안에는 수어청을 두고 관아과 창고, 행궁을 건립했다. 유사시에 거처할 행궁은 상궐 73칸, 하궐 154칸, 좌전 26칸으로, 모두 252칸을 지었다. 80개의 우물, 45개의 샘을 만들고 광주읍의 행정처도 산성 안으로 옮겼다. 이쯤되면 남한산성의 중요성과 성안이 유치 가능 인구도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산성이 축조되고 처음으로 시행(인조 17년, 1639)된 기동 훈련에 참가한 인원만 해도 12,700명이었다. 그러나 지금 성내에 남아 있는 건물은 불과 몇 안 된다. 동.남문과 서장대, 현절사, 연무관, 장경사, 지수당, 영월정, 침괘정, 숭렬전 이서 장군사당, 보, 루, 돈대 등이 남아있다. 그 중 4대문과 수어장대, 서문 중간쯤의 일부 성곽은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다. 남한산성은 사적 제 57호와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운영시간

[남한산성행궁 관람시간]
하절기(4월~10월) 10:00 - 18:00
동절기(11월~3월) 10:00 - 17:00


휴무정보

매주 월요일 휴궁


홈페이지

www.gg.go.kr


대표번호

031-120


주소

경기 광주시 남한산성면 남한산성로 731 경기도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


상세소개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남한산성은 조선시대의 산성으로 기원은 통일신라 문무왕 때 쌓은 주장성(672)의 옛 터를 활용하여 조선 인조 4년(1626)에 대대적으로 구축하였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서울의 중심부에서 동남쪽으로 25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남한산성은 지형적으로 평균 고도 해발 480m 이상의 험준한 산세를 이용하여 방어력을 극대화한 곳으로, 둘레가 12km에 이르며 산위에 도시가 있을 수 있을 만큼 넓은 분지이기 때문에 백성과 함께 왕조가 대피할 수 있는 조선 왕실의 보장처(保障處, 전쟁 시 임금과 조정이 대피하는 곳)였습니다.

 

ⓒ한국관광공사

 

남한산성 터널을 지나면 주차장에 도착하는데 주차요금은 평일 3,000원 /  주말&공휴일 5,000원으로 하루 이용요금이 정해져있습니다. (주차요금은 후불입니다.) 남한산성에는 입장요금이 없지만 남한산성 행궁에는 관람료가 있으니 참고해서 방문해주세요!

 

ⓒ한국관광공사

 

남한산성 도립공원은 드라이브 하기에도 좋고 행궁 둘레길은 천천히 산책하기 좋아 사계절 내내 방문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남한산성 둘레길은 1코스부터 5코스까지 이루어져있으며 각 코스마다 역사테마를 지니고 있습니다. (1코스 장수의 길, 2코스 국왕의 길, 3코스 승병의 길, 4코스 옹성의 길, 5코스 산성의 길)

 

ⓒ한국관광공사

 

생각보다 규모가 크고 볼거리가 다양해 방문시간을 넉넉히 잡으시는 걸 추천드리며, 운동화 등 걷기 좋은 신발을 신고 방문하시는게 좋습니다. 다양한 문화유적 뿐만 아니라 성곽길 자체가 예쁘고 좋아 산책하기 좋은 계절이면 꼭 가봐야 할 여행지로 항상 선전되기도 합니다.

 

도도양(ysjyshhs)님이 블로그

 

낮에는 도립공원의 울창한 산림과 수어장대 등의 유적지를 즐기고 밤에는 성남시와 서울시 강동구, 송파구 일대의 야경을 바라보며 달구경도 함께 할 수 있는 최고의 여행지입니다. 산성이 24시간 개방돼어 달맞이 포인트로 안성맞춤이며 청량상 정상 부근 수어장대가 가장 좋은 달맞이 포인트입니다.

 

 


요금/비용 안내

[남한산성행궁 관람요금]
어른 2,000
청소년 1,000

Tip.운영사항은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거나 문의바랍니다.


첫 리뷰를 작성해주세요 ~

위치안내